즐겨찾기에 추가 | 시작페이지 등록 | 뉴스레터 / RSS e-대한사진영상신문 | e-포토이미징 바잉가이드 | NEWS | PMShop
 
   포토뉴스 | 기획기사 | 아카데미 | 커뮤니티 | PM쇼핑 실시간 인기 검색어 :
현재위치 : HOME > 기획기사 > 탐방

아기와풍차 13-02-19 18:49   
작성자 : 관리자 TEXT SIZE : + -

정성과 배려를 바탕으로 고객의 신뢰를 높여가는 베이비사진 전문 스튜디오, 아기와풍차를 찾아서

- 베이비사진 독립 브랜드 ‘아기와풍차’ 이병주 대표를 만나다 -

예전부터 베이비사진은 백일·돌 중심의 성장사진이 메인이었다. 그러나 요즘엔 아기가 태어나기도 전부터 만삭사진을 시작으로 50일·백일·200일·돌에 이르기까지 촬영 영역이 세분화되었다. 촬영 분야를 세분화해 매출을 도모하는 스튜디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무료 50일과 돌 사진 촬영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촬영을 기피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고급 디지털카메라의 대중화로 인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사진을 찍을 수 있어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베이비사진에 흥미를 잃고, 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스튜디오에 등 돌린 고객들을 하루 빨리 베이비사진 시장에 유입시키는 것이야 말로 스튜디오를 활성화 시키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나날이 열악해지는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독립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가는 스튜디오가 있다. 수원 거점의 아기와풍차(대표, 이병주 www.pungchast.co.kr )가 바로 그곳이다. 아기와풍차는 수원본점을 시작으로, 현재 두번째 직영점으로 화성에 봉담점을 오픈하고 독창적인 이벤트를 펼치며, 이 지역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선사하고 있다. - 편집자 주 -

▲ 베이비사진 전문 스튜디오 ‘아기와풍차’의 이병주 대표

수원에서 독립 브랜드로 기반을 다진 ‘아기와풍차’
‘사진은 느낌으로! 고객은 감동으로! 약속은 생명!’을 슬로건으로 내건 아기와풍차는 지난 2009년, 수원에서 베이비사진 전문 스튜디오로 출발했다. 수원의 웨딩거리로 불리는 팔달구 교동에 위치한 수원 본점은 실내 및 테라스 위주로 촬영을 한다.
“1997년에 처음 수원에 스튜디오를 마련하고, 다년간 베이비사진만 전문으로 촬영했다. 이후 독립 브랜드 ‘아기와풍차’를 만들어 지난 2009년 문을 열었다. 2010년에는 수원 신도시 봉담에 제2호 직영점을 오픈했다.”
‘아기와풍차’는 이병주 대표가 직접 고안한 브랜드다. 단순해서 부르기도 쉽고, 바람을 이용해 힘차게 돌아가는 풍차의 이미지처럼 늘 발전하고 정진하고 싶은 이 대표의 마음을 스튜디오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다양한 이벤트로 ‘아기와풍차’ 알리는데 주력
재정 여건상 대규모 광고를 집행할 수 없었던 아기와풍차는 초창기만 하더라도 예비맘교실과 맘스파티 등 지역 단위의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했다. 수원의 산후조리원이나 예비 엄마들을 대상으로 베이비 관련 정보를 제공하면서 스튜디오를 집중적으로 홍보한 것이다.
“스튜디오 초창기에 참가한 지역 거점의 예비맘 관련 행사에서 사진 제품보다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주력했다. 그 당시에는 소규모 스튜디오가 독립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었다.”
아기와풍차는 파티 형식의 고객 사은행사와 더불어 분기별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단순한 무료 촬영으로 고객의 환심을 이끌어내기 보다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하게 구성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자는 취지에서다. 특히, 액자나 앨범은 최신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해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봉담점 오픈 이벤트, 아기와풍차 소개 이벤트, 공동구매 등은 아기와풍차가 예비맘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대표적인 사은 행사들이다. 이밖에 수원 지역 내 온라인 카페를 이용한 이벤트 역시 좋은 성과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벤트가 전반적으로 타 스튜디오와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 차별화를 꾀하려고 노력한다. 우리 스튜디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만삭, 본아트, 50일, 100일, 250일, 돌, 돌잔치(스냅)로 구성된 성장앨범이다. 요즘은 백일과 돌잔치를 빼고 돌사진만 촬영하는 사람도 많다. 백일과 돌 사진은 엄연히 다르다. 그런 모습을 남기지 않는 것이 안타까워 돌사진 촬영만 하는 고객도 촬영 콘셉트를 줄이고, 대신 백일과 250일 촬영을 할 수 있도록 배려했더니 엄마들이 너무도 좋아한다.”
또 아기와풍차는 돌잔치를 하지 않는 고객을 위해 스튜디오에서 별도로 마련한 돌상을 제공하는가 하면, 타 스튜디오와 야외 촬영이나 사진 콘셉트 등을 품앗이 형태로 공유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 아기와풍차는 수원본점(사진)과 봉담점에 두 개의 직영점을 운영한다. 두 지역점은 사진 스타일이 각기 달라서 고객확보, 상품개발 측면에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다.




▲ 아이와풍차 봉담점




▲ 아기와풍차 봉담점에서 촬영한 예비맘 사진과 베이비 사진




▲ 아기와풍차 수원본점에서 찰영한 베이비 사진

작은 배려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아기와풍차’
현재 아기와풍차 수원본점은 과거 웨딩스튜디오 자리였다. 클래식 스타일을 추구하는 웨딩사진의 경향처럼 이곳의 분위기는 다소 차분하다. 반면, 봉담점은 자연 채광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어 콘셉트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이렇게 상반된 분위기의 두 스튜디오는 소비자들의 기호를 맞추기에 더 없이 좋은 환경이 되고, 촬영자들 또한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 달에 한 번, 두 지점을 대상으로 전체 콘셉트 회의를 진행한다. 또 각 지점별로 촬영 실장이 주체가 된 개별 회의가 매주 진행되어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이병주 대표는 스튜디오가 잘 운영되려면 가장 먼저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실례로 아기와풍차는 고객에게 원본 CD를 제공해 앨범사진을 선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있다. 이처럼 아기와풍차는 스튜디오 환경에 부합한 시간을 안배해 자신만의 방식을 만들어가며, 작업 속도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동시에 높여가고 있는 것이다.
“스튜디오 사진이 평준화되어 있어 사진의 품질을 비교하기 힘들다. 즉, 촬영이 기본인 시대가 됐다. 소비자가 스튜디오에서 가장 먼저 대면하는 사람이 상담실장이다. 상담실장이 고객을 어떻게 대하냐에 따라 예약률은 달라진다. 실제로 상담으로 인해 전체 매출의 60%가 좌지우지될 정도라고 하니 그만큼 상담자들의 역할이 클 수밖에 없다.
한편, 아기와풍차는 작은 서비스에도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는다. 아기를 안고 온 엄마의 가방을 받아준다던지, 고객이 신발을 편하게 신을 수 있도록 돌려주는 등의 행위는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고, 매출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작은 배려다.”
이처럼 서비스의 변화로 인해 눈에 띄는 매출 변화를 경험한 이병주 대표는 ‘서비스는 지나칠수록 좋다’는 것을 지론으로 삼았다.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스튜디오 ‘아기와풍차’
두 개의 직영점을 운영하는 이병주 대표는 이제 사진작가이기 보다 스튜디오 전체를 총괄하는 사업가다. 실제 촬영은 각 직영점의 실장들이 주도한다. 이런 시스템이 정착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고 한다.
“사진 품질은 더 이상 스튜디오의 평가 기준이 아니다. 직원 한명 한명이 톱니바퀴처럼 제 역할을 다할 때 스튜디오는 성장하고, 직원 개개인도 발전한다. 그래서 아기와풍차는 직원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사진 촬영 능력보다는 성실한 직원을 대우하고 존중한다. 그동안 스튜디오에서 인정받은 직원들은 하나 같이 성실함을 갖춘 실력자들이다.”
이병주 대표는 이처럼 직원 개개인의 올바른 생각과 행동이 스튜디오를 변화시키고, 이곳에서 사진을 찍는 소비자들에게 배려로 이어져 스튜디오와 소비자 간의 큰 연결고리가 될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스튜디오와 직원이 함께 성장하고, 그 안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신뢰를 쌓아가는 아기와풍차. 비록 요즘 대형 스튜디오처럼 세련된 맛은 없지만 그윽하고 오래된 사람 냄새가 스튜디오의 밝은 내일을 약속하는 듯하다.
취재 / 이효정 기자

제목 내용 제목+내용   
TOTAL 91 ARTICLES
(주)아비즈가 운영하는 ‘북스미스’ 프로앨범 사업부를 찾아서
(주)아비즈가 운영하는 ‘북스미스’ 프로앨범 사업부를 찾아서 “올해, (주)아비즈 ‘북스미스’ 사업부에선 사진 스튜디오 및 스냅 작가들에게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한 고품질의 프로 앨범과 다양한 포토 ...  more ▶
2015-06-23  
갤러리탐방_SPACE22
“사진·미술 대안공간 ‘SPACE22’는 복잡한 도심 한복판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여유를 찾게 하는 갤러리입니다” - ‘SPACE22’의 윤승준 관장을 만나 갤러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다 - 강남역 사거...  more ▶
2014-06-03  
인천, 부천지역 스튜디오 운영자들의 스터디 모임, ‘가감포토’…
- 지난 2000년에 결성된 ‘가감포토’의 설립 동기와 교육 현황 및 향후 계획을 현정 고문으로부터 듣는다 - 경기 침체로 매년 최악의 상태를 기록하며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사진 스튜디오들이 많다. 많은 스튜디...  more ▶
2013-10-29  
캐논 스토어 대전점 / (주)카메라대학병원
“역사와 전통의 카메라 전문매장 ‘캐논 스토어 대전점’은 캐논 제품 판매는 물론 애프터서비스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 수중 촬영 등 다방면에서 사진 활동을 하면서 소비자들과 진심으...  more ▶
2013-06-25  
아기와풍차
정성과 배려를 바탕으로 고객의 신뢰를 높여가는 베이비사진 전문 스튜디오, 아기와풍차를 찾아서 - 베이비사진 독립 브랜드 ‘아기와풍차’ 이병주 대표를 만나다 - 예전부터 베이비사진은 백일·돌 중심의 ...  more ▶
2013-02-19  
자연주의 사진관 베이비 품
- ‘아가는 엄마 품으로, 엄마는 자연의 품으로’를 촬영 모토로 하는 베이비 품의 연제학 대표를 만나 스튜디오 운영 현황과 성공 비결을 듣는다 - 서울 강남 일대에서 성행하고 있는 하우스 형태의 베이비스튜...  more ▶
2012-03-06  
취업증명사진으로 유명한 로뎀스튜디오
“스타일과 취업 직종에 따라 증명사진의 콘셉트를 결정해 고객 만족도와 스튜디오 매출을 동시에 향상시킨다” - 취업증명사진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는 여의도 로뎀스튜디오의 김명관 대표를 만나다 - 베이...  more ▶
2011-11-22  
문화기획그룹 공간루
“‘문화기획그룹 공간루’는 신진작가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 올 초, 대학로에서 정동으로 이전하고 ‘정동갤러리’를 오픈한 ‘문화기획그룹 공간루’의 조인숙 대표를 만나 다양한 이...  more ▶
2011-09-27  
베이비사진 전문 피아체스튜디오
“특별한 가치를 원하는 고객들이 기꺼이 그에 합당한 비용을 지불하는 명품 스튜디오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 지난해 7월, 청담점을 오픈한 후 최근 일산 중산동에 일산점을 연 피아체의 지용한 ...  more ▶
2011-06-24  
디앤피프라자 포토북 쇼핑몰 무료 분양
“포토북 전문 쇼핑몰 ‘포토미아’를 무료로 분양하고, 전문 마케터가 상권 특성에 부합한 마케팅 기법도 전수해드립니다” - ‘포토미아’ 분양사업을 총괄하는 (주)디앤피프라자의 한범신 기획조정실장에게 쇼...  more ▶
2011-05-04  
토털 디지털 솔루션 취급하는 PNP솔루션
“PNP솔루션은 포토북은 물론 포토북 관련 솔루션까지 공급해 사진계의 발전을 꾀하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 포토북 제작 공정 관리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고, 세계적인 캔손 미디어를 국내 출시해 제대로 된 ...  more ▶
2011-03-23  
인상사진 전문점, 아크로비스타 스튜디오
최고급 가족사진 전문 스튜디오를 향해 끊임없이 진화하는 아크로비스타 스튜디오의 오종우 대표를 만나다! - 서울 서초동 본점에 이어 수원 영통점 오픈, 향후 전국 협력점 유치와 사진 아카데미 설립 예정 - ...  more ▶
2011-03-05  
씨비엔, 스튜디오 관리 프로그램 및 포토북 제작
“(주)씨비엔은 ‘사진사’ 프로그램을 개발, 공급함은 물론 최근 포토북 및 앨범 생산라인을 갖춰 스튜디오 회원사들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주)씨비엔의 최병남 대표를 만나 스튜디오용 ...  more ▶
2011-03-05  
디지털 출력 업계의 표준을 꿈꾸는 디지털랩 '종이에그린&#…
“공인 디지털 랩을 꿈꾸는 종이에그린은 종이와 잉크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디지털 출력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지난 12월15일, 충무로에서 잉크젯 디지털 출력 서비스를 시작한 종이에그린의 조재만...  more ▶
2010-12-23  
[현상소]코닥익스프레스, 국제디지털현상소
“코닥 DL2100은 양면 프린팅 기능으로 디지털 포토상품 개발이 용이하고, 일반 염료승화 방식의 다양한 퍼포먼스를 충족시키는 고효율 제품입니다” - 코닥의 고성능 양면 프린팅 장비, ‘DL2100’을 국내 최초...  more ▶
2010-05-24  
1 [2] [3] [4] [5] [6] [7]
회사소개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광고제휴 | 정기구독 | 저작권정책
상호 : 대한사진영상신문사 / 사업자번호 : 201-01-19486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6가 103-7 2동 102호
대표자 : 연정희 / 전화 : 02-2632-4585~6 / 팩스 : 02-2634-4587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연정희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2-서울영등포-1286호
Copyright © 2001-2010 대한사진영상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