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에 추가 | 시작페이지 등록 | 뉴스레터 / RSS e-대한사진영상신문 | e-포토이미징 바잉가이드 | NEWS | PMShop
 
   포토뉴스 | 기획기사 | 아카데미 | 커뮤니티 | PM쇼핑 실시간 인기 검색어 :
현재위치 : HOME > 아카데미 > 기획강좌

스튜디오 무료 컨설팅 ‘아이러브스튜디오’ 전라도 지역 스튜디오를 찾아가다! 13-06-25 18:59   
작성자 : 관리자 TEXT SIZE : + -

- 지난 6월11일, 전주 (주)CND(구, 천지현상소)에서 성황리에 개최 -

대한사진영상신문사(대표, 연정희 www.photomarketing.co.kr)가 주관한 스튜디오 무료 컨설팅 ‘아이러브스튜디오’가 지난 6월11일(화) 전북 전주시 (주)CND(구, 천지현상소) 1층 교육실에서 열렸다.
아이러브스튜디오는 시장 경기 침체 탓에 불황을 겪고 있는 사진 스튜디오를 찾아 촬영 및 편집과 온라인 마케팅, 경영, 인테리어, 데이터 관리, 출력 등 각 부문별 전문위원들이 무료로 컨설팅하는 스튜디오 재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까지 개별 스튜디오를 찾아가 진행했으나 올해부터는 더 많은 스튜디오 관계자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지역별 순회 프로그램으로 바꿔 진행하고 있다. 그 첫 시작이 지난 6월11일, 전라도 지역 스튜디오를 대상으로 열린 ‘아이러브스튜디오 전라도 편’이다.
이날 행사장에는 총 80여 명의 스튜디오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스튜디오 대표는 물론 현장 스태프들도 함께 참여해 아이러브 스튜디오 전문위원들의 강의와 컨설팅에 집중했다.
이에 본보에선 지난 6월11일 전주 (주)CND(구, 천지현상소)에서 열린 아이러브스튜디오(전라도편) 이모저모를 소개한다. - 편집자 주 -

▲ 지난 6월 11일, 전주 (주)CND에서 열린 아이러브 스튜디오 행사 전경

“어떻게 하면 내 스튜디오 상호를 인터넷에서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을까?”
강사 / 이레기획 이상원 대표

▲ 이레기획의 이상원 대표는 ‘인터넷 마케팅’ 강의에서 ‘인터넷 마케팅은 곧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강조했다.

아이러브스튜디오 첫 강의는 이레기획 이상원 대표가 진행했다. 이상원 대표는 스튜디오 인터넷 마케팅을 주제로 인터넷을 활용한 스튜디오와 고객 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역설했다. 이상원 대표는 인터넷 마케팅을 한 마디로 소개했다. “인터넷 마케팅을 제대로 인식하고 잘 연결해 마케팅을 한다면 블로그나 지식iN이 아니더라도 그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상원 대표가 강조한 부분은 ‘고객을 맞을 준비가 됐느냐’다. 요즘 스튜디오를 찾는 소비자들은 무턱대고 자기 집 근처에 있는 스튜디오에 찾아가지 않는다. 최근 촬영 트렌드는 무엇이며 공동구매를 할 수 있는지, 스튜디오 분위기와 서비스를 인터넷에서 꼼꼼히 따져본다. 그런 소비자들에게 내 스튜디오 상호가 인터넷상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결국 ‘고객을 맞을 준비가 안된 것’이다.
대부분의 스튜디오가 블로그나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그마저도 포털사이트에서 쉽게 검색이 안되고 있다. 가령, 어느 포털 검색창에 ‘인천 스튜디오’라고만 쳐도 인천에 위치한 스튜디오 목록에 본인의 스튜디오 상호가 떠야 한다는 것이다.
포털 검색엔진은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검색하지 못한다. 오로지 키워드로만 정보를 찾는다.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는 ‘스튜’만 쳐도 ‘스튜디오’가 검색된다. 검색엔진은 엔지니어 임의로 만든 기술이 아니다. 엔지니어는 해당 키워드를 검색할 소비자의 생각과 필요를 고려해 알고리즘을 짠다. 자사 스튜디오를 검색창 자동완성에 띄우는 방법은 그 알고리즘에 충실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레기획 이상원 대표가 전하는 ‘인터넷 마케팅 노하우’는 다음과 같다. ▲스튜디오 블로그 등을 즐겨찾기에 등록하지 말고 검색하라 ▲매일 일정한 횟수로 자사 스튜디오를 검색하라 ▲홈페이지보다 블로그, 카페 등 포털 서비스가 상위검색에 띄우기 쉽다 ▲타이틀 태그를 거는 것이 검색창 상위에 노출시키는데 적격이다.
이상원 대표는 ‘인터넷 마케팅은 곧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검색엔진을 알고 검색엔진이 원하는 글 쓰기 방법으로 마케팅할 것’을 주문했다.

“성공하는 베이비스튜디오 서비스와 마케팅”
강사 / 한스아카데미 한장훈 원장

▲한스아카데미 한장훈 원장은 ‘성공하는 베이비스튜디오 서비스와 마케팅’에 대해 강의했다.

한스아카데미 한장훈 원장은 “제가 여기서 설명하는 것들을 여러분들이 정말 모르는 것이 아닙니다.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았을 뿐입니다. 오늘 제가 하는 얘기를 돌아가셔서 그대로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라며 열정 넘치는 목소리로 강의를 시작했다.
한장훈 원장이 바라본 현재 스튜디오들은 대부분 가진 것을 지키는 데만 급급하다. 가지고 있는 것을 홍보할 생각 외에 다른 변화를 추구하는 스튜디오는 상위 2%의 스튜디오 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여러분들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나쁘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세요. 여러분의 스튜디오에서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생각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하나 둘 바꾸셔야 합니다.”
한장훈 원장이 이날 아이러브스튜디오 강의 중 강조한 것은 ▲방문한 고객의 신발은 정리를 하는가 ▲고객이 가장 먼저 보는 스튜디오 카운터는 깨끗한가(사진으로 찍어 확인해 볼 것) ▲오전 10시에 문 여는 스튜디오가 10시에 청소하는 모습을 고객에게 보여주진 않는가 등이다.
이날 강의에 참석한 한 스튜디오 대표는 “‘최고일수록 기초에 충실하라’는 한 원장의 강의가 기억에 남았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다른 스튜디오 대표는 “한 원장의 강의를 듣는 순간 우리 스튜디오를 보고 와서 얘기하는 것처럼 느꼈다”고 전했다.

“경쟁력 있는 인상사진 스튜디오를 위한 제언”
강사 / 김용성 사진가

▲김용성 사진가는 아이러브스튜디오 참석자들에게 ‘사진작품에 내 뜻과 생각을 넣을 것’을 주문했다.

“사진관이 망해야 사진관이 삽니다”
스튜디오 컨설팅과 마케팅 비법을 들으러 온 스튜디오 대표들이 의아해할 말이다. 인상사진의 대가 김용성 사진가는 ‘역설적’인 말로 강의를 시작했다. 김용성 사진가의 소신은 뚜렷했다. ‘사진을 전혀 몰라도 카메라가 알아서 사진을 찍어주는 시대에 고객들을 사진관에 오게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고민케 했다.
김용성 사진가는 “작품이 무엇입니까? 작품에는 생각을 넣어야합니다. 내 뜻을 넣는 것이죠. 생각으로 표현하는 것, 사람과 사람의 관계 속에서 그의 본심을 끌어내는 것이 사진입니다”라고 강조했다.
“오래된 결혼사진을 보면 촌스럽고 부끄러운데 이는 그 결혼사진이 ‘쇼’기 때문이다”고 김용성 사진가는 전한다. ‘진실이 없이 모두를 똑같이 찍어버린 결혼사진에 어떤 가치가 있는지’ 되물었다. 아기사진도 마찬가지다. 시끄럽게 울어대는 아기를 억지로 달래놓고 찍은 사진은 부모 마음에 들지 않는다. 우는 아기 또는 웃는 아기를 그냥 두고 찍을 것을 권유했다. 증명사진을 찍으러 온 고객에게 스튜디오의 포토그래퍼는 주문한다. ‘이렇게 웃으세요, 저렇게 하시고요.’ 김용성 사진가는 “그게 웃음입니까? 얼마나 부끄럽고 창피한가요? 지금 여러분들이 찍는 사진은 그런 사진일 겁니다.”
김용성 사진가의 메시지는 분명했다.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품에 내 생각과 내 뜻을 넣고 생각으로 표현하는 것, 그리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 속에서 그의 본심을 끌어내는 것이 사진입니다.”

“고부가가치 증명사진으로 스튜디오 매출 끌어올리기”

강사 / 스튜디오 호감 한현모 대표

◀ 스튜디오 호감의 한현모 대표는 ‘고부가가치 증명사진으로 스튜디오 매출 끌어올리기’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면서 ‘선순환구조의 바이럴마케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스튜디오 호감의 한현모 대표는 강의 내내 스튜디오 차별화와 독특한 아이템을 강조했다. 2011년 10월 스튜디오 호감 서울대점을 시작으로 2013년 3월 건대점까지 총 4개의 점포를 오픈하는 동안 있었던 일을 차분히 소개했다. 여기서 스튜디오 호감이 차별화된 아이템 확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도 가감없이 밝혔다.
한현모 대표가 강조한 차별화 전략을 들어보자. “스튜디오에 비치한 음료부터 바꿨습니다. 스튜디오를 찾아온 고객에게 내가 마시는 것보다 좋은 음료를 대접하겠다는 뜻입니다. 또한, 20∼30명 중 한 명이 쓰더라도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 구청 여권신청서도 비치를 해둡니다. 정말 급할 때는 스튜디오의 작은 배려가 고객에게 큰 감동으로 다가가기 때문입니다”
한현모 대표는 강의 초반 ‘선순환구조의 바이럴마케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바이러스가 침투하듯 고객의 입소문만으로 전해지는 마케팅이 과연 가능할까? 한현모 대표가 스크린에 띄운 화면에는 최근 인터넷상에서 스튜디오 호감에 대한 좋은 평들로 가득했다. 한현모 대표가 직접 스튜디오 전반을 하나하나 챙긴 결과 그가 말한 ‘선순환구조의 바이럴마케팅’이 직접 이뤄질 수 있다는 증거였다.

취재 / 송승현 기자

제목 내용 제목+내용   
TOTAL 139 ARTICLES
대한사진영상신문사 주최, ‘아이러브스튜디오’ 대구, 경상도 …
- 지난 8월13일, 대구 아뜨레 교육실에서 스튜디오 관계자 1백여 명 참여 - 다음 행사는 오는 10월8일(화), 수도권지역(서울, 인천, 경기) 스튜디오를 대상으로 초대홀 부천점(7호선 상동역 3번 출구 앞, 롯데리아 ...  more ▶
2013-08-28  
스튜디오 무료 컨설팅 ‘아이러브스튜디오’ 전라도 지역 스튜디…
- 지난 6월11일, 전주 (주)CND(구, 천지현상소)에서 성황리에 개최 - 대한사진영상신문사(대표, 연정희 www.photomarketing.co.kr)가 주관한 스튜디오 무료 컨설팅 ‘아이러브스튜디오’가 지난 6월11일(화) 전북...  more ▶
2013-06-25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관리 및 백업
- 동기화 프로그램을 이용해 외부 저장장치에 데이터를 간편하게 백업해보자! - 앞선 세 차례의 기고에서는 데이터 백업, 레이드(RAID), 다운로드 프로그램, 외장하드 사용과 선택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고 마...  more ▶
2012-09-04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관리 및 백업
-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를 이용한 데이터 관리 - 총 5부에 걸쳐 진행될 ‘편리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및 백업’ 기고 중 이번 호에는 ‘RAID’의 정의와 이를 활용한 데이터 관리 기법...  more ▶
2012-07-03  
스튜디오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관리 및…
- 다운로드(내려받기) 프로그램 활용법 - 글 : 김정대 사진가(adobergb@naver.com) (Look&Feel 스튜디오 디렉터, 중앙대 지식산업교욱원 인물사진컨텐츠전문가과정 디지털 강사 現(현) (사)한국프로사진협회 교...  more ▶
2012-06-04  
스튜디오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보…
글 : 김정대 사진가 (LooK & Feel Studio director, 중앙대 지식산업교육원 인물사진컨텐츠전문가과정 디지털 강사, 現 (사)한국프로사진협회 교육위원, (사)한국사진문화협회(PPK)교육실장 역임) 디지털 시...  more ▶
2012-02-24  
캐논디지털포럼 | 다큐사진 바로 보기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라! 그것이 씨줄과 날줄이 되어 서로 교차해 생각지도 못했던 프로젝트를 만들어 낼 것이다” 강사: 박종우 사진가 2010동강국제사진제를 공식 후원하고, 매년 행사 기간에 맞...  more ▶
2011-01-22  
맹해균 사진가의 베이비사진 포징과 라이팅 기법
- 아이뽀또 서수원점의 맹해균 대표가 전하는 베이비 사진 촬영 시 유용한 포징과 라이팅 기법 - 사진 한 장은 수천 개의 말을 대신하며, 엄청난 감동을 전달하기도 한다. 숱한 ‘결정적인 순간’을 포착했던 앙...  more ▶
2011-01-06  
캐논디지털포럼 | 다큐멘터리 사진
“소재에 따른 사진의 유형적 분류와 소재를 상징으로 전환하는 방법” - 2010동강사진상 수상자, 강용석 사진가의 ‘다큐멘터리 사진을 말하다’ 주요 강의 내용 - 2010동강국제사진제를 공식 후원하고, 매...  more ▶
2011-01-06  
2010 국내베이비스튜디오의 시장 전망과 효율적인 스튜디오 시스…
- 베이비스튜디오 마케팅 창업 모임 ‘베마’의 최택훈 운영자가 P&I2010에서 강연 - 2010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이하 P&I2010)에선 올해 사진 신상품이 총망라해 전시된 기자재전과 더불어 다양한 사진 관련 ...  more ▶
2010-12-06  
개인 브랜딩 과정에서 강연 활동이 갖는 의미와 방법
개인 Branding(브랜딩) 과정에서 강연 활동이 갖는 의미와 방법론 강사 : 한양여자대학교 이정범 교수 중앙대학교 지식산업교육원 사진콘텐츠전문가과정은 인상사진에 관한 몇 안 되는 정규 교육 과정이다. 인...  more ▶
2010-11-23  
김태섭 사진가의 프로필사진 포징과 라이팅 기법
더 갤러리 스튜디오의 김태섭 대표가 전하는 프로필 사진 촬영 시 유용한 포징과 라이팅 기법 프로 사진가는 늘 배우는 자세로 경험을 쌓아야 한다. 인물사진에서 포징과 라이팅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많은 실...  more ▶
2010-11-06  
진동선 사진평론가가 말하는 ‘좋은 사진, 끌리는 사진’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이하 P&I)은 다양한 기자재 전시와 함께 전문가와 사진애호가를 아우르는 폭넓은 사진 주제의 강의로 구성된다. 특히, P&I2010에선 일반 대중들에게 유명한 사진 서적 집필자들과 사진평론...  more ▶
2010-09-03  
중앙대학교 지식산업교육원 사진콘텐츠전문가과정 ‘가족사진 실…
강사 : 서기원 사진가(PPA마스터) 국내 스튜디오 전문 교육 중 가장 공신력 있는 중앙대 지식산업교육원의 인상사진과정이 올해부터 사진콘텐츠전문가과정으로 이름을 변경해 새롭게 출발했다. 또 개원 초기부터 ...  more ▶
2010-09-03  
김수 사진가의 행사사진 촬영 노하우
- 니콘포토스쿨에서 강연 - (주)니콘이미징코리아(대표, 우메바야시 후지오 www.nikon-image.co.kr)가 운영하는 사진 아카데미 니콘포토스쿨이 지난 5월15일, VODA스튜디오 대표인 김수 사진가를 초청해 행사사진...  more ▶
2010-08-21  
1 [2] [3] [4] [5] [6] [7] [8] [9] [10]
회사소개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광고제휴 | 정기구독 | 저작권정책
상호 : 대한사진영상신문사 / 사업자번호 : 201-01-19486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6가 103-7 2동 102호
대표자 : 연정희 / 전화 : 02-2632-4585~6 / 팩스 : 02-2634-4587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연정희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2-서울영등포-1286호
Copyright © 2001-2010 대한사진영상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