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에 추가 | 시작페이지 등록 | 뉴스레터 / RSS e-대한사진영상신문 | e-포토이미징 바잉가이드 | NEWS | PMShop
 
   포토뉴스 | 기획기사 | 아카데미 | 커뮤니티 | PM쇼핑 실시간 인기 검색어 :
현재위치 : HOME > 아카데미 > 기획강좌

스톡포토 사진가 실무론 07-11-13 15:46   
작성자 : 관리자 TEXT SIZE : + -

(주)토픽포토에이전시 김윤이의 ‘스톡포토 사진가 실무론’ 공개 특강

“스톡사진가는 외부인의 간섭이 없는 개인적인 작업이므로 곧 자신과의 싸움이고,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으며 창업비용이 들지 않는 특징이 있다”

최근 국내에 사진이 명실 공히 예술의 한 분야로 자리 잡고 있음에 따라 사진의 매매도 활성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아트페어 등 세계적인 문화행사는 물론 국내의 여러 사진 전문 갤러리에서도 이와 같은 움직임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스톡포토’는 이와 같은 시류의 한 갈래로써 국내시장에서도 매년 그 규모가 성장하고 있고, 지난 2월14일에는 사파사진전문교육원(원장, 강홍수 www.isappa.co.kr)에서 스톡포토 사진가 실무론에 대한 무료 공개 특강이 실시됐다.
이날 특강에는 스톡사진 전문회사 (주)토픽포토에이전시의 기획촬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파사진전문교육원 광고사진과 출신의 김윤이 씨가 ‘스톡포토의 세계 /스톡작가가 되는 법/스톡포토의 실제 활용의 예’를 주제로 강의했다.
이에 본보에서는 이날 실시된 스톡포토 사진가 실무론에 대한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 편집자 주 -

■ 스톡사진(stock photo) 이란 무엇인가?
스톡사진이란?

스톡사진은 고객의 수요를 사전에 예측한 ‘Ready made Pictures’를 일컫는 것으로, 여러 과정을 통해 사진가가 작업해 놓은 사진을 필요한 고객에게 판매하는 과정을 거친다. 스톡사진을 사용하는 고객은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주제별로 다양한 사진을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미리 필요한 부분의 이미지를 언제든지 책정된 금액을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어 기존에 행해지던 일반 광고사진 제작과정(광고주→대행사→디자인→광고→사진가에 의뢰)에 비교했을 때 스톡사진의 제작과정(사진가→대행사/디자인←광고주)은 여러 경로를 통한 발생 비용을 감축할 수 있다.
스톡사진은 아직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미국과 일본에서는 매우 활성화된 분야로, 용역비에 의존하던 기존의 상업사진 분야가 저작권(모델의 경우 초상권)의 라이센스를 통해 권리와 수익을 보장받는 형태로 진화한 매우 발전적인 분야이다.

스톡사진의 특징

스톡사진은 기존의 광고사진 제작과 달리 시간에 대한 제약(deadline)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리고 계절, 테마, 소재 등 이미 완성된 사진이 준비되어 있어 이 역시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디지털화/네트워크화로 빠른 검색과 즉시 광고물 제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구하는 디자이너는 다양한 사진가의 아이디어를 자유로이 수집, 활용할 수 있다.

스톡시장 현황
스톡시장의 현황은 전 세계 시장규모를 추산했을 때, 연 2조 원 정도로 예상되며 해외의 스톡포토 업체로 gettyimage, Corbis, Masterfile, Jupiter 등 세계적으로 수백 개의 에이전시가 존재한다. 국내의 경우, 연 2백50억 원의 시장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국내 기업으로는 타임스페이스, 멀티비츠, 토픽포토, 이미지클릭 등이 있고, 그 외 RF 이미지 취급회사가 다수 설립되어 있다.
스톡포토 에이전시는 RM , RF 혹은 Micro payment로 분류되는데 RM은 판매이력(라이센스) 관리, 사용횟수/매체별 가격 차이가 존재하고, RF는 사용횟수, 매체에 제한이 없으며 판매이력 관리가 어렵고, Micro-payment는 저가(低價)이미지, RM이미지의 1/10 가격의 작은 사이즈를 취급한다.
스톡시장에 유통되는 이미지는 필름작업을 통한 사진과 디지털기기를 사용한 사진을 모두 포함해 100% 디지털화가 이루어진 상태로 다양한 고객층(학생, 편집, 인쇄회사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아마추어 사진가들의 접근이 용이하고 초기 진출자들에게 열려있는 시장이다.

■ 스톡사진가가 되려면
스톡사진가의 특징

스톡사진가는 시장과 유통과정의 특징을 감안할 때, 사진의 판매량으로 승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노력하는 만큼 성공의 여부가 결정된다. 또한 스톡사진가는 작업 외부인으로부터 간섭이 없는 개인적인 작업이므로 곧 자신과의 싸움이고,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으며, 창업비용이 들지 않는 특징이 있다.
특히, 스톡포토 에이전시를 통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영업은 에이전시에서, 사진가는 사진만 제작할 수 있어 영업에 대한 부담이 없다.

성공적인 스톡사진가가 되려면

스톡사진가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진 전반에 걸쳐 라이팅, 구도, 색감 등 사진가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리고 광고시장을 분석하고 흐름을 예측하는 시야가 필수적이며, 시대의 흐름과 트렌드에 민감해야 성공적인 스톡사진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위해서는 부지런함은 필수적이며, 꾸준한 작업의 결과는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게 된다.

좋은 스톡사진이란?

좋은 스톡사진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포함하고 있는 이미지를 말한다.
▲concept=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가 분명한 사진으로 스톡포토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 fashion=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한 사진으로 급변하는 요즘 시대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며 아무리 좋은 이미지라도 시대와 유행을 벗어난 사진이 인기를 누리기는 힘들다. ▲quality=기술적 완성도가 높은 사진으로 다른 요소들을 모두 갖추어도 기술적으로 떨어지는 사진은 좋은 스톡포토가 될 수 없다. ▲Usefulness=상업적 활용 가치가 높은 사진으로 전달하는 의미가 분명하되 서로 다른 용도에서 복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이미지로, 이러한 이미지들은 여러 기업과 매체에서 인기를 누리며 동시다발적으로 판매된다. ▲creativity=독창적 아이디어가 있는 사진으로 자신만의 고유한 색을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제목 내용 제목+내용   
TOTAL 139 ARTICLES
대한사진영상신문사 주최, ‘아이러브스튜디오’ 대구, 경상도 …
- 지난 8월13일, 대구 아뜨레 교육실에서 스튜디오 관계자 1백여 명 참여 - 다음 행사는 오는 10월8일(화), 수도권지역(서울, 인천, 경기) 스튜디오를 대상으로 초대홀 부천점(7호선 상동역 3번 출구 앞, 롯데리아 ...  more ▶
2013-08-28  
스튜디오 무료 컨설팅 ‘아이러브스튜디오’ 전라도 지역 스튜디…
- 지난 6월11일, 전주 (주)CND(구, 천지현상소)에서 성황리에 개최 - 대한사진영상신문사(대표, 연정희 www.photomarketing.co.kr)가 주관한 스튜디오 무료 컨설팅 ‘아이러브스튜디오’가 지난 6월11일(화) 전북...  more ▶
2013-06-25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관리 및 백업
- 동기화 프로그램을 이용해 외부 저장장치에 데이터를 간편하게 백업해보자! - 앞선 세 차례의 기고에서는 데이터 백업, 레이드(RAID), 다운로드 프로그램, 외장하드 사용과 선택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고 마...  more ▶
2012-09-04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관리 및 백업
-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를 이용한 데이터 관리 - 총 5부에 걸쳐 진행될 ‘편리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및 백업’ 기고 중 이번 호에는 ‘RAID’의 정의와 이를 활용한 데이터 관리 기법...  more ▶
2012-07-03  
스튜디오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관리 및…
- 다운로드(내려받기) 프로그램 활용법 - 글 : 김정대 사진가(adobergb@naver.com) (Look&Feel 스튜디오 디렉터, 중앙대 지식산업교욱원 인물사진컨텐츠전문가과정 디지털 강사 現(현) (사)한국프로사진협회 교...  more ▶
2012-06-04  
스튜디오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보…
글 : 김정대 사진가 (LooK & Feel Studio director, 중앙대 지식산업교육원 인물사진컨텐츠전문가과정 디지털 강사, 現 (사)한국프로사진협회 교육위원, (사)한국사진문화협회(PPK)교육실장 역임) 디지털 시...  more ▶
2012-02-24  
캐논디지털포럼 | 다큐사진 바로 보기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라! 그것이 씨줄과 날줄이 되어 서로 교차해 생각지도 못했던 프로젝트를 만들어 낼 것이다” 강사: 박종우 사진가 2010동강국제사진제를 공식 후원하고, 매년 행사 기간에 맞...  more ▶
2011-01-22  
맹해균 사진가의 베이비사진 포징과 라이팅 기법
- 아이뽀또 서수원점의 맹해균 대표가 전하는 베이비 사진 촬영 시 유용한 포징과 라이팅 기법 - 사진 한 장은 수천 개의 말을 대신하며, 엄청난 감동을 전달하기도 한다. 숱한 ‘결정적인 순간’을 포착했던 앙...  more ▶
2011-01-06  
캐논디지털포럼 | 다큐멘터리 사진
“소재에 따른 사진의 유형적 분류와 소재를 상징으로 전환하는 방법” - 2010동강사진상 수상자, 강용석 사진가의 ‘다큐멘터리 사진을 말하다’ 주요 강의 내용 - 2010동강국제사진제를 공식 후원하고, 매...  more ▶
2011-01-06  
2010 국내베이비스튜디오의 시장 전망과 효율적인 스튜디오 시스…
- 베이비스튜디오 마케팅 창업 모임 ‘베마’의 최택훈 운영자가 P&I2010에서 강연 - 2010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이하 P&I2010)에선 올해 사진 신상품이 총망라해 전시된 기자재전과 더불어 다양한 사진 관련 ...  more ▶
2010-12-06  
개인 브랜딩 과정에서 강연 활동이 갖는 의미와 방법
개인 Branding(브랜딩) 과정에서 강연 활동이 갖는 의미와 방법론 강사 : 한양여자대학교 이정범 교수 중앙대학교 지식산업교육원 사진콘텐츠전문가과정은 인상사진에 관한 몇 안 되는 정규 교육 과정이다. 인...  more ▶
2010-11-23  
김태섭 사진가의 프로필사진 포징과 라이팅 기법
더 갤러리 스튜디오의 김태섭 대표가 전하는 프로필 사진 촬영 시 유용한 포징과 라이팅 기법 프로 사진가는 늘 배우는 자세로 경험을 쌓아야 한다. 인물사진에서 포징과 라이팅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많은 실...  more ▶
2010-11-06  
진동선 사진평론가가 말하는 ‘좋은 사진, 끌리는 사진’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이하 P&I)은 다양한 기자재 전시와 함께 전문가와 사진애호가를 아우르는 폭넓은 사진 주제의 강의로 구성된다. 특히, P&I2010에선 일반 대중들에게 유명한 사진 서적 집필자들과 사진평론...  more ▶
2010-09-03  
중앙대학교 지식산업교육원 사진콘텐츠전문가과정 ‘가족사진 실…
강사 : 서기원 사진가(PPA마스터) 국내 스튜디오 전문 교육 중 가장 공신력 있는 중앙대 지식산업교육원의 인상사진과정이 올해부터 사진콘텐츠전문가과정으로 이름을 변경해 새롭게 출발했다. 또 개원 초기부터 ...  more ▶
2010-09-03  
김수 사진가의 행사사진 촬영 노하우
- 니콘포토스쿨에서 강연 - (주)니콘이미징코리아(대표, 우메바야시 후지오 www.nikon-image.co.kr)가 운영하는 사진 아카데미 니콘포토스쿨이 지난 5월15일, VODA스튜디오 대표인 김수 사진가를 초청해 행사사진...  more ▶
2010-08-21  
1 [2] [3] [4] [5] [6] [7] [8] [9] [10]
회사소개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광고제휴 | 정기구독 | 저작권정책
상호 : 대한사진영상신문사 / 사업자번호 : 201-01-19486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6가 103-7 2동 102호
대표자 : 연정희 / 전화 : 02-2632-4585~6 / 팩스 : 02-2634-4587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연정희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2-서울영등포-1286호
Copyright © 2001-2010 대한사진영상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