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에 추가 | 시작페이지 등록 | 뉴스레터 / RSS e-대한사진영상신문 | e-포토이미징 바잉가이드 | NEWS | PMShop
 
   포토뉴스 | 기획기사 | 아카데미 | 커뮤니티 | PM쇼핑 실시간 인기 검색어 :
현재위치 : HOME > 아카데미 > 기획강좌

뉴욕 사진계의 동향과 해외사진시장 접근법 06-06-12 17:13   
작성자 : 오미정 기자 TEXT SIZE : + -

“유럽은 아직까지 기회의 장소이며, 예술에 관련된 전 세계의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꾸준한 작품 활동과 진취적으로 노력하기에 따라 빨리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유럽에서 활동 중인 와카사 마코 독립 큐레이터가 전하는 ‘뉴욕 사진계의 동향과 해외사진시장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한국사진가들의 해외진출이 점차 확대되고 그 관심도 늘어나고 있는 지금, 젊은 작가들의  세계 진출이 사진계에서는 이슈가 되고 있다. 10년 전부터 간헐적으로 해외사진시장에 진출했던 작가들의 성과가 미진했던 것에서 이제는 해외전시와 작품집 발행, 작품판매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런 관심을 반영하듯 지난 4월15일, 갤러리카페포스(대표, 임향자 www.iphos.co.kr)에서는 ‘뉴욕 사진계의 동향과 해외사진시장 접근방법’이라는 내용으로 뉴욕 현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와카사 마코 독립 큐레이터의 초청 강연회가 있었다.
큐레이터, 갤러리운영자, 사진 및 미술 관련 학과 학생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번 강연회에서는 뉴욕 컨템포러리 아트계의 현황과 구조를 소개하는 동시에 신인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작품을 누구에게 어떤 식으로 보여주고, 미국 미술 시장에 어떻게 접근해 들어가야 하는가를 구체적인 자료와 정보를 통해 소개됐다. 이번 강연회의 강사, 와카사 마코(Wakasa Mako)는 현재 프리랜서 큐레이터, 프라이빗 딜러, 아트 라이터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 작가들을 비롯해 일본, 홍콩 등 아시아 지역의 젊은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뉴욕 재단에 판매한 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본보에서는 지난 4월15일, 갤러리카페포스에서 개최한 ‘뉴욕 사진계의 동향과 해외사진시장 접근방법’의 주제로 유럽에서 독립 큐레이터로 활동 중인 와카사 마코 초청 강연 내용을 정리해 게재하오니, 관심 있는 독자들은 많은 참고 바란다. - 편집자 주 -


▲ 지난 4월15일, 갤러리카페포스에서 ‘뉴욕 사진계의 동향과 해외사진시장 접근방법’이라는 내용으로 뉴욕 현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와카사 마코 독립 큐레이터의 초청 강연회가 있었다. 


▲ ‘뉴욕사진계의 동향과 해외사진 시장 접근 방법’에 대한 특강을 유럽에서 활동 중인 와사카 마코 독립큐레이터(좌)가 강의했으며, 순천대학교 김승곤 석좌교수(우)가 통역을 했다.

● 유럽의 전시 공간
뭐니 뭐니 해도 뉴욕의 매력이라면 세계 각 국의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아티스트들이 한 곳에 모여 있고 이들과 쉽게 만나는 교류의 장을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적, 문화, 종교, 예술 장르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활동하고 있고 일종의 차별을 만들기도 하지만, 뉴욕에서 만들어지는 문화의 다양성도 만들어 내고 있다. 또한 이런 다양성으로 많은 작품 전시회와 전통요리, 의상 또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뉴욕의 비싼 집세로 한두 명 또는 두세 명씩 모여 공동생활을 하기도 하고 아트페어에 참여할 수 없는 형편일 때는 여러 사람이 모여 또 다른 아트페어를 만들어 버리는 자유스러움이 있다. 이렇기 때문에 다양한 국가에서 많은 아티스트들이 뉴욕을 찾고 있는 이유일 것이다.

먼저, 뉴욕의 여러 형태의 전시 공간에 대해 소개한다.
비영리, 영리로 이들의 전시 공간을 나눌 수 있고 비영리 공간으로는 ‘미술관’, ‘대안공간’, ‘대학 부설 갤러리’가 있다. ‘미술관’은 작품의 경향과 추구하는 스타일에 따라 전시 할 수 있는 곳이 틀리며, 나라별, 인종별로 전시 공간이 선택되기도 한다.
유럽에는 너무나 많은 미술관이 있지만, 그중에서 다음 4개의 미술관은 사진인을 위한 대표적인 곳으로 그 중 ‘Asia Society’와 ‘한국문화원’은 한국인이라면 전시하기 유리한 미술관이다.
1. MOMA 미술관(www.moma.org): 사진가들에게 흥미가 있는 요소라면 ‘New Photography’라는 전시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나이, 실력, 학력은 고려하지 않고 알려지지 않은 작가를 발굴해 전시를 함으로써 사진계에 유명인사로 만들어 준다.
2. Whitney 미술관(www.whithey.org): 2년에 한번 씩 열리는 ‘Whitney 비엔날레’가 유명한 곳으로 새로운 경향의 작품들을 발굴, 전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Whitney 비엔날레’에 출품하는 작가는 높은 경력으로 인정받게 된다.
3. Asia Society(www.asiasociety.org): 아시아인들을 위한, 인종별로 나눠지는 전시 공간이다.
4. 한국문화원(www.koreanculture.org): 뉴욕에서 한국인이라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전시 공간으로 한국 작가들을 위한 곳이다.

일반적으로 전시회를 열 수 있는 공간은 많지만, 대부분의 작가들은 상품성이 없는 작품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이런 작품을 만드는 작가들을 위한 전시 공간이 ‘대안공간’이다. 이 대안공간에는 다양하며 가능성 있는 작품, 신인 작가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다른 화랑에 소개될 수 있는 중간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며 신인작가들은 누구나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또 큐레이터들이 제출한 작품을 조목조목 살펴보기 때문에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이곳에 전시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들은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작품 슬라이드, 작품 CD,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는 것과 이력서이다.

어느 종합대학에는 ‘대학 부설 갤러리’가 있다. 이 대학 부설 미술관에서는 대학생들의 졸업전시회 뿐만 아니라 일반 작가도 소개한다. 화랑이나 미술관에서 요즘 새로운 신인들을 찾기 위해 큐레이터들이 대학 졸업전시회를 찾고 있다. 졸업전시회에서 발굴된 작가는 느닷없이 유명한 갤러리에 소개되는 행운을 얻기도 한다.
영리 목적의 갤러리에는 ‘화랑’, ‘아트페어’, ‘옥션하우스’가 있다.

뉴욕의 첼시 지역에는 최근 1년 동안 놀랄 정도로 많은 ‘화랑’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 첼시 지역에만 4백여 개에 가까운 화랑들이 모여 있다. 이 현상만 보더라도 뉴욕이 ‘세계 아트마켓의 중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첼시 거리만 걸어 봐도 세계 각국의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볼 수 있고 큰 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전시보다 많은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수많은 화랑들이 모여서 서로 전시를 하기 때문에 질이 떨어지거나 보잘 것 없는 작품이 전시되기도 하지만, 그 만큼의 다양한 작품을 볼 수도 있다. 또, 생활을 위해서 많은 아티스트들이 화랑에서 작업과 일을 함께 병행하고 있다. 여기서 일하면서 생활에 도움도 되겠지만, 많은 타 아티스트들을 만나고 정보를 교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화랑은 각 매체와 뉴스 릴리즈를 통해서 아티스트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좋은 화랑은 작품 전시뿐만 아니라 출판, 작품, 매체홍보, 그 밖의 판매영역에 네트워크를 형성해 작가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특히 이런 것들에 의해 작가들의 작품이 잘 팔리고 가격이 올라가기도 한다.

‘아트페어’는 세계 각국의 큰 화랑들이 부스를 나눠 참가해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아트페어에는 화랑, 아티스트 뿐만 아니라 많은 콜렉터 및 작가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딜러들이 참여를 한다. 여기에는 미국의 작가 뿐만 아니라 유럽이나 그 밖의 아시아 지역의 작가가 어떤 작품을 보여주는지 각국의 경향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 자신의 작품이 어느 화랑에 적합한지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그리고 아트페어에 참관 하는 아티스트들은 다른 작가들, 아트계의 많은 사람들과 교류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자신의 명함,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는 것이 좋다

‘옥션하우스’는 Sotheby’s(www.sotherbys.com), Christe’s(www.chrosties.com), Pillips(www.phillipsdepury.com) 이 세 가지가 대표적이다. 옥션하우스는 누구나 무료로 입장, 참여가 가능하고 경매 전에 사전 전시가 이뤄지고 추정가격이 매겨지기 때문에 누구의 작품이 얼마에 팔리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또 실제 경매에서 한 작품이 경매 낙찰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3~5분 정도 이다.

■ 유럽시장에 접근하는 방법
뉴욕에는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아티스트들이 몰려들고 있다. 유럽, 아시아, 남아메리카 등의 대부분 유명한 작가들은 유럽의 갤러리와 계약을 하고 있다. 어떻게 이런 시장에 접근할 수 있을까?
시장에 들어간다는 것은 작품을 팔아서 생존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작품을 보이는 것은 자신의 화랑을 찾기 위한 것이다. 또한 생계를 위해 작업을 하지는 않지만 생계에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제작에 집중하고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구조가 형성되게 된다. 뉴욕에서는 화랑의 네트워크가 큰 역할을 한다.

1. Alternative Space에 자료를 등록
유럽시장에 접근하는 쉬운 방법은 ‘Space에 자료를 보내는 것’이다. Alternative Space, 여기에 자료를 등록하고 자료를 보내면 큐레이터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보기 때문에 작품전시 뿐만 아니라 전시회 기획서를 보낼 수도 있다.
Alternative Space에는 Artists Space(www.artistsspace.org), White Columns(www. whitecolumns.org), Exit Art(www.seitart.org), Art in General(www.artingeneral.org), Momenta art(www.momentaart.org), The Drawing Center(www.drawingcenter.org) 등이 있다.

2. 레지던스 프로그램 활용
유럽시장에 접근 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다. 레지던스 프로그램은 일정기간 작업장을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여기에 참가함으로써 다른 아티스트들의 의견, 정보를 교환하는데 큰 장점이 있다. 이런 프로그램에는 반드시 오픈 스페이스가 있어서 딜러, 큐레이터들에게 작품을 보여주고 평가, 어필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또, 작품에 대해 좋은 평을 받으면 전시회도 열어준다. 전 세계에는 이와 관련한 수많은 프로그램이 있으며 웹사이트에 많은 정보들이 나와 있으므로 찾아보고 비교하면 된다.

3. 워크샵 프로그램 참여
뉴욕의 미술관에는 아티스트들이 아트마켓에 접근할 수 있는 교육, ‘워크샵’의 프로그램을 많이 가지고 있다. 유명한 워크샵 프로그램은 Bronx 미술관(www.bronxmuseum.org)에서 3개월 코스로 실시되는 ‘아티스트의 시장접근 프로그램(Artist in The Market Place Program)이다. 이 프로그램은 아티스트의 마케팅 노하우에 대해 중점적으로 가르쳐 준다. 이 워크샵에 참가하면 반드시 그룹전을 열어주며, 이 그룹전은 뉴욕타임즈에서 반드시 전시평을 실어준다. 이런 워크샵 프로그램에 참가하면 미술관의 큐레이터, 워크샵에 참가하는 동안 알게된 아티스트들과 가까워지는 기회가 된다.

●워크샵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한 기본 제출 서류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것)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1) Artist Statememt: 어떤 목적으로 어떤 내용으로 작업을 하는지를 적는다. 같은 작품을 보더라도 눈으로 알 수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 환경, 문화를 이해하지 못해 작품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작품을 보는 사람이 꼭 알아야 할 사항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적는 것이 포인트이다. 또한 자신의 작품에 대해 이런 자료로 첨부를 하기도 하지만 작품을 설명하기 위해 기본적인 설명을 언어화 해두는 준비를 하면 좋다.

2) 이력서: 이름 밑에는 연락처, 이메일, 주소 등의 자료와 Bibliography(빌리오그라피)를 만들어야 된다. Bibliography(빌리오그라피)는 자신의 작품들과 관련한 기사화된 자료를 모으는 것으로 누가 그 기사를 썼는지, 어느 매체인지 등의 기사 타이틀을 적어두는 것이 좋다. 작은 것이라도 모아서 적어야 된다.

3) 작품 슬라이드: 작품의 리스트, 타이틀, 소재, 기법, 에디션 넘버 등의 정보와 함께 상하좌우의 표식도 해둬야 된다.

4) 커버레터: 신청이유, 참가사유 등을 납득할 수 있게 작성해야 된다.

5) 리뷰: 잡지 등의 매체 기사들을 보기 쉽게 파일링을 해야 된다.
  그밖에 반송을 원할 때는 반송 봉투와 우표 등을 동봉해야 되며, 기관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미리 충분히 검색으로 정보를 파악해놔야 한다. 그리고 언제든지 누구에게나 보여 줄 수 있도록 항시 준비를 해야된다.

4. 스튜디오 방문(오픈 스튜디오)
먼저 자신의 작품에 대해 분명히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된다. 작품을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작품을 만든 동기, 소재 등을 알려주면 큐레이터가 작품을 보는 관점이 달라지기도 한다. 큐레이터가 작품을 소개받고 오래 기억하고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자료를 들려 보내는 것이 좋다. 명함은 기본이다. 모든 것이 교과서적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지만 작품의 경향, 경력에 따라서 자신을 어필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면 된다.

5. 작품의 가격
가격을 물어보면 ‘얼마정도 쯤’이라고는 말할 수 있어야 된다. 작품 가격은 어려운 문제다. 일반적으로 작가의 경력, 에디션 넘버, 작품 크기로 결정되기도 한다. 이제 대학을 갓 졸업한 신인에게는 작품의 제작비도 못 미치는 가격으로 책정하기도 한다. 개인전, 그룹전을 통해 발표의 기회가 많아질수록 작품의 가격은 올라간다. 그렇게 해서 혹시 작품이 화랑을 통해서 팔렸을 때는 일반적으로 5:5 정도로 나누게 된다. ‘그 작품을 만드는데 시간과 공이 얼마나 들었는가’, ‘노력을 얼마나 쏟아 부었는가’는 작품 가격과는 상관없다. 자신의 작품 가격을 책정할 때는 화랑 또는 옥션의 다른 작품과 비교하고 생각해본 뒤에 정하는 것이 좋다.

6. 지원금
작가가 작업에 몰두 할 수 있도록 하는 여러 종류의 지원금이 있다. 많은 작가들이 이 지원금을 받아 뉴욕에서 생활을 한다. 여러 가지 지원금 제도가 있지만 그중에서 NYFA(New York Foundation For the Arts, www.nyfa.org)는 7천불 정도 지원한다. 이 지원금은 어디에 사용하든지 제약은 없으며 지난해의 경우에 1백42명의 작가들이 이 지원금을 받았다.

보통 아티스트가 유럽시장에서 화랑까지 연결되는 데는 보통 2~3년 정도 걸린다. 유럽은 아직까지 기회의 장소이며, 예술에 관련된 전 세계의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꾸준한 작품 활동과 진취적으로 노력하기에 따라 빨리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제목 내용 제목+내용   
TOTAL 139 ARTICLES
대한사진영상신문사 주최, ‘아이러브스튜디오’ 대구, 경상도 …
- 지난 8월13일, 대구 아뜨레 교육실에서 스튜디오 관계자 1백여 명 참여 - 다음 행사는 오는 10월8일(화), 수도권지역(서울, 인천, 경기) 스튜디오를 대상으로 초대홀 부천점(7호선 상동역 3번 출구 앞, 롯데리아 ...  more ▶
2013-08-28  
스튜디오 무료 컨설팅 ‘아이러브스튜디오’ 전라도 지역 스튜디…
- 지난 6월11일, 전주 (주)CND(구, 천지현상소)에서 성황리에 개최 - 대한사진영상신문사(대표, 연정희 www.photomarketing.co.kr)가 주관한 스튜디오 무료 컨설팅 ‘아이러브스튜디오’가 지난 6월11일(화) 전북...  more ▶
2013-06-25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관리 및 백업
- 동기화 프로그램을 이용해 외부 저장장치에 데이터를 간편하게 백업해보자! - 앞선 세 차례의 기고에서는 데이터 백업, 레이드(RAID), 다운로드 프로그램, 외장하드 사용과 선택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고 마...  more ▶
2012-09-04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관리 및 백업
-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를 이용한 데이터 관리 - 총 5부에 걸쳐 진행될 ‘편리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및 백업’ 기고 중 이번 호에는 ‘RAID’의 정의와 이를 활용한 데이터 관리 기법...  more ▶
2012-07-03  
스튜디오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관리 및…
- 다운로드(내려받기) 프로그램 활용법 - 글 : 김정대 사진가(adobergb@naver.com) (Look&Feel 스튜디오 디렉터, 중앙대 지식산업교욱원 인물사진컨텐츠전문가과정 디지털 강사 現(현) (사)한국프로사진협회 교...  more ▶
2012-06-04  
스튜디오 사진가를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촬영 데이터’ 보…
글 : 김정대 사진가 (LooK & Feel Studio director, 중앙대 지식산업교육원 인물사진컨텐츠전문가과정 디지털 강사, 現 (사)한국프로사진협회 교육위원, (사)한국사진문화협회(PPK)교육실장 역임) 디지털 시...  more ▶
2012-02-24  
캐논디지털포럼 | 다큐사진 바로 보기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라! 그것이 씨줄과 날줄이 되어 서로 교차해 생각지도 못했던 프로젝트를 만들어 낼 것이다” 강사: 박종우 사진가 2010동강국제사진제를 공식 후원하고, 매년 행사 기간에 맞...  more ▶
2011-01-22  
맹해균 사진가의 베이비사진 포징과 라이팅 기법
- 아이뽀또 서수원점의 맹해균 대표가 전하는 베이비 사진 촬영 시 유용한 포징과 라이팅 기법 - 사진 한 장은 수천 개의 말을 대신하며, 엄청난 감동을 전달하기도 한다. 숱한 ‘결정적인 순간’을 포착했던 앙...  more ▶
2011-01-06  
캐논디지털포럼 | 다큐멘터리 사진
“소재에 따른 사진의 유형적 분류와 소재를 상징으로 전환하는 방법” - 2010동강사진상 수상자, 강용석 사진가의 ‘다큐멘터리 사진을 말하다’ 주요 강의 내용 - 2010동강국제사진제를 공식 후원하고, 매...  more ▶
2011-01-06  
2010 국내베이비스튜디오의 시장 전망과 효율적인 스튜디오 시스…
- 베이비스튜디오 마케팅 창업 모임 ‘베마’의 최택훈 운영자가 P&I2010에서 강연 - 2010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이하 P&I2010)에선 올해 사진 신상품이 총망라해 전시된 기자재전과 더불어 다양한 사진 관련 ...  more ▶
2010-12-06  
개인 브랜딩 과정에서 강연 활동이 갖는 의미와 방법
개인 Branding(브랜딩) 과정에서 강연 활동이 갖는 의미와 방법론 강사 : 한양여자대학교 이정범 교수 중앙대학교 지식산업교육원 사진콘텐츠전문가과정은 인상사진에 관한 몇 안 되는 정규 교육 과정이다. 인...  more ▶
2010-11-23  
김태섭 사진가의 프로필사진 포징과 라이팅 기법
더 갤러리 스튜디오의 김태섭 대표가 전하는 프로필 사진 촬영 시 유용한 포징과 라이팅 기법 프로 사진가는 늘 배우는 자세로 경험을 쌓아야 한다. 인물사진에서 포징과 라이팅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많은 실...  more ▶
2010-11-06  
진동선 사진평론가가 말하는 ‘좋은 사진, 끌리는 사진’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이하 P&I)은 다양한 기자재 전시와 함께 전문가와 사진애호가를 아우르는 폭넓은 사진 주제의 강의로 구성된다. 특히, P&I2010에선 일반 대중들에게 유명한 사진 서적 집필자들과 사진평론...  more ▶
2010-09-03  
중앙대학교 지식산업교육원 사진콘텐츠전문가과정 ‘가족사진 실…
강사 : 서기원 사진가(PPA마스터) 국내 스튜디오 전문 교육 중 가장 공신력 있는 중앙대 지식산업교육원의 인상사진과정이 올해부터 사진콘텐츠전문가과정으로 이름을 변경해 새롭게 출발했다. 또 개원 초기부터 ...  more ▶
2010-09-03  
김수 사진가의 행사사진 촬영 노하우
- 니콘포토스쿨에서 강연 - (주)니콘이미징코리아(대표, 우메바야시 후지오 www.nikon-image.co.kr)가 운영하는 사진 아카데미 니콘포토스쿨이 지난 5월15일, VODA스튜디오 대표인 김수 사진가를 초청해 행사사진...  more ▶
2010-08-21  
1 [2] [3] [4] [5] [6] [7] [8] [9] [10]
회사소개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광고제휴 | 정기구독 | 저작권정책
상호 : 대한사진영상신문사 / 사업자번호 : 201-01-19486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6가 103-7 2동 102호
대표자 : 연정희 / 전화 : 02-2632-4585~6 / 팩스 : 02-2634-4587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연정희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2-서울영등포-1286호
Copyright © 2001-2010 대한사진영상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