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에 추가 | 시작페이지 등록 | 뉴스레터 / RSS e-대한사진영상신문 | e-포토이미징 바잉가이드 | NEWS | PMShop
 
   포토뉴스 | 기획기사 | 아카데미 | 커뮤니티 | PM쇼핑 실시간 인기 검색어 :
현재위치 : HOME > 기획기사 > 뉴비즈

증명사진 전문점, ‘스튜디오 호감’의 성공 비결! 13-05-03 11:32   
작성자 : 관리자 TEXT SIZE : + -

- 증명사진 전문점인 스튜디오 호감의 성공 요인과 향후 계획을 한현모 대표로부터 듣는다 -

얼마 전까지 증명·여권·반명함 등의 서류용 사진은 불황을 겪고 있는 스튜디오에게 계륵 같은 존재였다. 천정부지로 치솟는 물가 인상을 빗겨간 증명사진은 더 이상 스튜디오 수익을 좌우하는 고부가가치 아이템이 아니라 스튜디오 연명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부여잡고 있어야 할 서비스 상품으로 전락한 것이다. 그러나 1년 전, 스튜디오 호감(대표, 한현모 www.스튜디오호감.kr )이 증명사진 전문점으로 성공 궤도에 오른 후 서류용 사진을 바라보는 사진계의 인식이 바뀌어 가고 있다.
오로지 증명사진 하나로 일 매출 1백만 원 이상을 달성한 스튜디오 호감의 놀라운 성과는 둘째치고라도 그동안 서울대점, 건대점, 익산점, 안산점 총 4곳의 직영점 및 가맹점이 보여준 차별화된 서비스는 증명사진을 딱지사진으로 폄하하던 스튜디오에 경종을 울리기에 충분하다.
이에 본보에선 지난 3월 중순, 제2의 직영점인 스튜디오 호감 서울 건대점을 오픈하고, 매장 정상화로 분주한 일과를 보내고 있는 한현모 대표를 만나 성공 요인과 향후 계획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편집자 주 -

▲ 증명사진 전문점, 스튜디오 호감의 한현모 대표

“경기 불황이 성장의 기회”
스튜디오 업계를 포함한 사진시장의 경기가 불황인 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러나 스튜디오 호감의 한현모 대표는 ‘지금이야말로 스튜디오가 성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힘주어 말한다.
“증명·여권·취업 등의 서류용 사진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 찍는 상품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을 상대하는 사진이야말로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끊임없이 수익으로 이어지는 고부가가치 아이템이다.”
스튜디오 호감의 한현모 대표는 20여 년 동안 한 길을 걸어 온 사진전문가다. 백제예술대학교 사진과를 졸업한 그는 학창 시절, 암실이 잘 갖춰진 사진 작업실을 오픈하기도 했다. 한현모 대표가 인물사진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건 손수 만든 사진 작업실의 영향이 컸다. 졸업 후 한현모 대표는 웨딩사진·베이비사진 등 인물사진 전문점을 운영했다.
지난 2009년엔 새로운 도전을 위해 필리핀에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하고, 그곳에서 ‘I love photo’라는 포토클럽을 지도하면서 다소 유유자적한 사진 인생을 살기도 했다. 이후 2011년 귀국해 그 당시 국내 스튜디오 업계에서 생소했던 ‘증명사진 전문점’을 열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증명사진의 성공신화를 기록 중인 ‘스튜디오 호감’이다.

“작지만 세심한 배려가 스튜디오 호감만의 감동 서비스로 이어져”
스튜디오 호감은 2011년 10월, 서울대입구역 인근에 11평 남짓한 작은 공간에서 출발했다. 주요 상품은 증명·여권·취업·프로필 등 소위 말하는 서류 사진이다. 스튜디오 호감이 일 매출 1백만 원을 달성하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최근에 오픈한 건대점(직영점)을 비롯해 익산점, 안산점 등 2개의 체인점을 오픈하고 서울대점의 성공 신화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대학 졸업 후 10여 년 간 스튜디오를 운영할 때는 효율이 배제된 투자에 주력했다. 그러나 필리핀에서 귀국해 스튜디오 호감을 준비할 때는 투자 대비 효율이 큰 증명사진에 포커스를 맞추고, 그 동안 현장 경험을 살려 나름대로 만든 ‘7가지 법칙’을 실제 스튜디오 운영에 대입함으로써 빠른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한현모 대표는 성공요인으로 7가지 법칙을 꼽았다. 일명 ‘한현모 법칙’으로 불리는 이 성공 포인트에는 ▲ 충분한 의상 준비 ▲ 소비자 스스로 헤어, 메이크업을 준비할 수 있는 환경 ▲ 즐겁고 다양한 촬영 ▲ 고객이 모든 것을 선택할 수 있는 구조 ▲ 즉석 주문 수정 ▲ 사진 파일 제공 ▲ 감동을 선사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한현모 법칙의 여러 항목 중 감동 서비스는 타 스튜디오와 구별되는 스튜디오 호감의 경쟁력이다. 이 서비스에는 고객의 허기를 달래 줄 고급 커피와 간식, 감미로운 스튜디오 음악, 상품의 가치를 높여주는 세련된 봉투, 원스톱 서비스를 위한 의상·액세서리 등 고객을 생각하는 한현모 대표의 세심한 배려가 담겨 있다.
스튜디오 호감의 상품은 가격에 따라 속성·일반·고급·세미패키지·풀 패키지·풀 패키지+ONE 등 6가지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인기 상품은 고급형(3만 원)과 풀 패키지(7만 원)다. 고급형은 손님 스스로가 전용 파우더룸에서 헤어와 메이크업을 진행하고, 풀 패키지는 전문 스타일리스트가 의상, 헤어, 메이크업을 총괄하는 상품으로, 촬영까지 70분가량 소요된다.





▲ 스튜디오 호감이 최근 건대점을 오픈했다. 건대점을 비롯한 전국의 모든 스튜디오 호감에선 의상·메이크업·세안 등 사진 품질을 결정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을 감동시키는 아낌없는 서비스, 스튜디오 호감의 성공 포인트”
오픈한 지 갓 한 달이 지난 스튜디오 호감 건대점도 촬영 분야, 서비스, 인테리어 등 기존 서울대점과 비슷하나 한 단계 진보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17평 남짓한 건대점 한켠에는 사이즈별로 정장, 블라우스, 셔츠가 비치되어 있다. 메이크업 부스에는 증명사진에 어울릴 만한 목걸이, 귀걸이는 물론 최근 유행하는 넥 케이프나 머리끈, 넥타이가 진열되어 있다.
스튜디오 호감의 포토그래퍼는 보타이에 말끔한 정장 차림이다. 또 스튜디오에 상주해 있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고객의 얼굴과 머리를 매만지며 스타일링을 책임진다. 마치 웨딩스튜디오를 연상케 하는 이런 광경은 스튜디오 호감이 강조하는 고객 맞춤 서비스다.
트렌드 분석 역시 스튜디오 호감이 강조하는 서비스의 일환이다. 사진은 크게 증명과 여권, 취업 사진으로 구분된다. 여권사진은 외교통상부가 정해 놓은 규정에 따라 찍어야 하므로 특별한 트렌드가 없다. 운전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에 사용되는 증명사진 또한 사진 유행은 없다. 반면, 취업사진은 응시 분야나 얼굴 생김새에 따라 각기 다른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 취업사진은 직종별 친화적, 책임감, 신뢰도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해 의상, 넥타이, 메이크업, 헤어 등이 결정된다.
“친화, 책임, 신뢰를 바탕으로 사진을 촬영하므로 사전에 많은 분석이 필요하다. 취업사진은 촬영자 본인의 만족도보다 기업이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대인 친화적인 이미지가 기업들이 선호하는 추세다.”

“고객의 입소문에 의한 바이럴 마케팅이 큰 경쟁력”
스튜디오 호감의 시초인 서울대점은 오픈 4개월 만에 월 순이익 1천만 원을 달성했다. 애초 2명의 포토그래퍼로 부족해 1명을 더 채용하고, 스타일리스트 2명도 지난해 6월부터 스튜디오에 상주하고 있다. 특히, 취업 시즌인 9월에는 촬영하지 못하고 되돌아가는 손님이 태반이라고 한다.
“서울대점 오픈 첫 날 1명이 찾아왔다. 다음날 4명, 3일째는 손님이 전혀 없었다. 내심 절망도 했지만 오픈 당시 마음먹었던 7가지 법칙을 꾸준히 실천했다. 그 효과는 머지않아 나타났다. 서울대점에서 취업사진을 찍은 서울대 의대생이 친구를 데려오고, 그 다음날 또 그의 친구가 방문했다. 고객의 입소문이 꼬리를 물고 고객이 급격히 증가하는 믿어지지 않는 일이 오픈 2주 만에 일어난 것이다.”
스튜디오 호감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은 포털사이트 평가에 여실 없이 드러난다. 고객들의 평가는 이미 5백 개가 넘고, 서비스 품질을 대변하는 별의 개수는 5개 만점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입소문의 효과는 서울대점에 이어 최근 문을 연 건대점에도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의 만족도는 평가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오픈한 지 채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많은 고객이 내방하는 것은 온전히 고객들의 입소문 덕분이다. 손님 중 경희대 학생이 모 사이트에서 스튜디오 호감을 칭찬하자 다음날 수 십 명의 고객이 풀패키지 상품을 예약하는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입소문에 의한 선순환 구조를 절감하던 순간이었다.”

“전국 단위의 인적·물적 네트워크는 기업 제휴와 박람회의 초석”
스튜디오 호감이 오픈한 지 이제 1년 6개월이 지났다. 2011년 10월에 제1호 서울대점을 개업하고 지난해 4월 안산점, 2013년 1월 익산점, 가장 최근인 4월 건대점이 문을 열었다. 한현모 대표는 요즘 ‘돈 버는 증명사진 전문점’이란 주제로 전국을 돌며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스튜디오 호감의 촬영, 시스템, 서비스, 고객 응대, 헤어, 메이크업 등이 주된 이야기 거리다.
한현모 대표는 연내 직영점 1개와 2개의 가맹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러한 행보는 단순히 세 불리기가 아니다. 그는 기업 제휴와 전시 박람회를 통해 더 큰 미래를 꿈꾸고 있다.
“꿈은 크게 가져야 한다. 스튜디오 호감의 성장 속도는 그 꿈이 단지 꿈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안겨준다. 체인점을 확대하는 이유는 인적 네트워크의 확산 때문이다. 전국적으로 체인망이 형성된다면 취업 박람회를 주최할 수도 있다. 취업 박람회를 통해 구직자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미용, 의류와 헤어, 가방 등의 여러 업체와 제휴하고자 한다. 스튜디오 호감은 그만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 필요한 역량을 갖춰가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기업 제휴는 기업인들의 증명사진 재촬영이다. 최근 모 기업에서 사원증에 들어가는 사진을 교체한 적이 있다. 그 기업은 오래된 사진이 고객의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판단해서다. 스튜디오 호감이 바라보는 시장이 바로 이러한 기업 관련 작업이다. 그 초석은 전국에 걸쳐 오픈될 또 다른 스튜디오 호감이 될 것이다.

취재/ 이효정기자

제목 내용 제목+내용   
TOTAL 67 ARTICLES
세기P&C(주), 롯데월드몰 잠실점에 명품카메라숍 ‘엘 카메라’ …
- 지난 10월14일부터 에비뉴엘 4층 남성관에서 영업 - 세기P&C(주)가 지난 10월14일, 롯데월드몰 에비뉴엘 4층 남성관에 명품카메라숍 ‘엘 카메라’를 신규 오픈했다. 이에 본보에서는 엘 카메라를 담당하는 세기...  more ▶
2014-11-24  
시너스와 사람들 강준 대표
"신사옥으로 이전을 마치고 미비된 점을 보완해 내년부턴 고객들께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 ㈜시너스와 사람들의 강준 대표로부터 경기도 남양주시 일패동으로 사옥 이전 후, 달...  more ▶
2014-11-24  
스튜디오 샤인의 강풍 대표
“ 매년 스튜디오 인테리어 교체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샤인촬영시스템’ 사용을 추천합니다!” - 스튜디오 샤인의 강풍 대표를 만나 기존 방식에 비해 인테리어 총 투자비용이 저렴한 ‘샤인촬영시스템’의 특...  more ▶
2014-10-21  
P&I PRO2014 전시업무를 총괄 코엑스 이임수 과장
“P&I Pro 2014는 최신 사진영상기자재는 물론 영화, 드라마, 방송 촬영기기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프로 대상 전시회입니다.” - 오는 11월5일부터 8일까지 코엑스 1층 B홀에서 열리는 P&I Pro 2014 전시 성격과...  more ▶
2014-10-21  
㈜스냅스 김성경 대표 '스냅스 프로'
“‘스냅스 프로’로 스튜디오 매출 확대 및 신규 수익 창출이 수월해지는 것을 경험해 보세요” - 최근 ‘스냅스 프로’ 개발을 완료하고 사진 스튜디오 및 프리랜서 사진가들의 매출 증대를 위해 주력하고 있...  more ▶
2014-08-28  
담코아트 '레티나룩스 액자'
“담코아트의 비즈니스 파트너에 관심이 있는 분께는 개별 상담을 통해 영업하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드릴 겁니다” - P&I2014 전시 관람객들로부터 ‘신선하다’, ‘심플하다’, ‘획기적이다’라는 평을 들...  more ▶
2014-06-26  
포토넷 '앨북(ALBOOK)'
“‘앨북’은 두꺼운 압축 앨범의 한계를 극복하고 웨딩 및 베이비 스튜디오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신개념의 압축앨범입니다” - 최근 새로운 스타일의 앨범, ‘앨북’을 출시한 포토넷의 정석희 대표로부터 제...  more ▶
2014-06-03  
사가 체험 매장으로 놀러오세요~!
- 펠리칸, 뉴스웨어, 아이풋테이지, 영스타운, 3D DECO LIGHT, 프로포토 조명, 폴프랭크 제품, 플렉스 렌즈 쉐이드 등 다양한 사진 관련기자재를 취급하는 사가인터내셔널 체험매장을 찾아서 - 사가인터내셔널(...  more ▶
2014-04-10  
(주)디엔씨인터내셔널,국내 사진영상시장에 X-rite를 비롯한 CMS…
- X-rite 社의 ‘i1 Basic Pro2’, ‘i1 Display Pro’, ‘Macbeth Lighting 부스(The Juge Ⅱ)’, GTI 社의 ‘Display Models for photo exhibition(PDV-2e/D)’ - (주)디엔씨인터내셔널(대표, 임경철 www.d-nc...  more ▶
2014-04-10  
아크로스 시스템
“‘아크로스 시스템’은 액자 및 다양한 포토 아트 팬시상품을 빠르고 쉽게 제작 가능한 아크릴압착용 장비입니다” - 포토마트 홍용표 대표로부터 ‘아크로스 시스템’의 특장점과 활용도에 대해 듣는다 - ...  more ▶
2014-01-21  
사진스튜디오에서 사용해 볼 만한 (주)미소닉스 LED 조명
최근 낮은 전력 소비, 친환경, 긴 수명 등을 이유로 차세대 영상 조명으로 LED 조명이 주목받고 있다. 방송 분야에서는 발 빠르게 LED 조명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본격적으로 조명 교체작업에 들어갔고, 사진 분야 ...  more ▶
2013-12-23  
프로포토 ‘B1’, 하이아마추어를 위해 태어났다!
프로포토 ‘B1’, 하이아마추어를 위해 태어났다! - 프로포토 B1 500 Air TTL/ RFi Speedlight Speedring의 제품 특징 - 프로포토코리아(www.profotokorea.com )가 지난 10월16일 딜러데이를 개최하고 신상품을 ...  more ▶
2013-11-26  
(주)미소닉스
“(주)미소닉스만의 오랜 노하우가 집약된 사진 스튜디오 전용 LED 조명은 자연광을 대신할 만큼 우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주)미소닉스의 전상기 총괄이사로부터 미소닉스 LED 조명 특장점과 사업계획...  more ▶
2013-10-29  
취업사진 전문점, 스튜디오 호감 익산점의 정상문 대표
“보다 강력한 서비스 정신으로 고객을 대하니 스튜디오 매출이 자동으로 올라가더라구요~” - 오픈 7개월 만에 스튜디오 호감 익산점을 정상에 올려놓은 정상문 대표의‘스튜디오 경영 노하우’를 듣는다 - ...  more ▶
2013-09-25  
디지탈월드에서 국내 공급하는 무소음 LED 조명, ‘카슈 프레즈…
“‘카슈 프레즈널 LED 스포트 라이트’는 쿨링팬이 없어 소음이 전혀 나지 않아 방송국 및 영상 관련 스튜디오에 최적의 제품입니다” - 디지탈월드에서 국내 공급하는 무소음 LED 조명, ‘카슈 프레즈널 LED 스...  more ▶
2013-08-28  
1 [2] [3] [4] [5]
회사소개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광고제휴 | 정기구독 | 저작권정책
상호 : 대한사진영상신문사 / 사업자번호 : 201-01-19486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6가 103-7 2동 102호
대표자 : 연정희 / 전화 : 02-2632-4585~6 / 팩스 : 02-2634-4587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연정희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2-서울영등포-1286호
Copyright © 2001-2010 대한사진영상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