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에 추가 | 시작페이지 등록 | 뉴스레터 / RSS e-대한사진영상신문 | e-포토이미징 바잉가이드 | NEWS | PMShop
 
   포토뉴스 | 기획기사 | 아카데미 | 커뮤니티 | PM쇼핑 실시간 인기 검색어 :
현재위치 : HOME > 기획기사 > 탐방

[스튜디오]맘스튜디오 05-03-10 19:06   
작성자 : 관리자 TEXT SIZE : + -

우선, 맘스튜디오의 설립 과정과 제반 사항에 관해 말씀해 주십시오.
“맘스튜디오는 국내 최초로 약 50여 명의 사진인들이 모여 만든 회사입니다. 기존 체인 스튜디오가 하나의 본사를 두고 여러 지점으로 운영되어 오던 형식과는 다릅니다. 각 지점이 맘스튜디오의 주주라는 점에서 곧 ‘나의 회사’라는 주인의식을 갖게 됩니다. 소속감과 애착이 더욱 커지게 되는 것이죠. 단, 초창기 맘스튜디오를 함께 시작한 40개 지점이 주주가 되고, 차후로 등록된 신규지점은 주주의 자격은 아닙니다. 그동안 사진 관련 프렌차이즈를 통해 속수무책으로 당했던 사진인의 자존심을 걸고 전지점이 뭉쳐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맘스튜디오의 정식 출범은 법인 등록을 마치는 3월이고, 앞으로 전문 경영인을 두어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운영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 맘스튜디오의 시스템은 어떠한지,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맘스튜디오의 지점은 그동안 각 지역에서 나름대로 열심히 사진에 종사하던 분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원래 기존 프렌차이즈로 활동했던 지점들이 참여하여 주주가 되었고, 현재는 준비과정에 있으며 조직을 만들기 위해 준비해왔던 운영진들을 중심으로 마케팅 제휴와 홈페이지, 고객관리, 지점 관리와 같은 내부 진행을 분담하여 맡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체인점 영입에는 지점간의 공정함을 기하기 위해 ‘한 구에 하나의 지점을 둔다’는 원칙 하에 인구비례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차원의 마케팅을 통해서 지점에 배정된 일정고객을 근거로 지점간 월 회비를 차등 적용하기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신규지점 등록은 일차적으로 기존지점과 지역적인 안배를 두고 서류심사를 우선하여 통과된 곳을 직접 실사해 적정 가맹비를 산출해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회사 운영에서 얻어지는 수입은 매년 주주총회를 열어 결산한 뒤 이익배당을 각 지점에 지급하기 때문에 훨씬 결집력이 뛰어날 것으로 믿습니다.”

■ 맘스튜디오의 향후 마케팅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맘스튜디오는 전문 경영인을 도입해 운영될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점의 매출 신장 및 고객 확보를 통해 지역 선점을 위한 단계별 고단위 마케팅이 전개될 것입니다. 또한 지점들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지역적인 마케팅 및 전국 단위 온오프라인 강화를 통해 지역에 일등가는 스튜디오로 발돋움시킬 것입니다. 그동안 프렌차이즈를 하며 본사 마케팅에 너무 의존하다보니 프렌차이즈가 붕괴되면 스스로 자멸해 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따라서 지점들의 자생력을 키워 나가면서 동시에 회사와 함께 커가는 방식을 추진할 것입니다. 이것이 맘스튜디오와 기존 프렌차이즈의 차이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점이 힘이 커지면 본사라는 테두리가 약해져 그동안 프렌차이즈들이 본사 힘키우기에 급급하여 힘없는 지점은 본사가 휘두르는 칼자루에 맥없이 잘려나가야 하는 뼈저린 경험을 많이 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맘스튜디오에선 각 지점 개별 홈페이지 제작과 독자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에서 동시에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중에 있고 일부는 현재 활용 중에 있습니다. 또한 맘스튜디오 지점으로써 역할이 끝났더라도 사용 중인 모든 프로그램 등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오프라인상에서 움직일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 앞으로 맘스튜디오를 통해 이루고 싶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사진인들이 모여 프랜차이즈 회사, 맘스튜디오를 탄생시켰습니다. 보란 듯이 우리 업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이에 맘스튜디오는 법인 설립으로 공동 이익을 보다 투명하고 조직적으로 처리해 각 지점의 신뢰감을 얻어낼 것입니다. 또한 지금까지 없었던 독특한 마케팅을 제시하는 맘스튜디오가 되어 여러 스튜디오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운영자가 모두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지점의 대표 입장이기에 지점들의 신뢰가 깊은만큼 책임감도 뒤따르므로 항상 솔선수범하고 기업윤리에 어긋나지 않는 사진 프렌차이즈로 승화시켜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매월 정기 워크샵이나 지역별 분임모임을 열어 지점간의 사진 퀄리티와 촬영기법의 평준화를 이뤄나갈 생각입니다. 여기에는 외부에 유능한 강사도 좋지만 내부 지점에도 현재 앞서 나가는 분들이 많으므로 내부 강사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시장에서 높은 퀄리티를 가지고 최정상 촬영기법을 보유한 맘스튜디오가 되어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약할 생각입니다.”

■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사진하는 분들은 순진하고 착한 면이 많은 것 같습니다. 눈에 보이는 부분만 보고 판단하거나 너무 쉽게 결정을 하는 것 같아 때로는 안타까울 뿐입니다. 시대적 흐름이기도 하겠지만 한동안 예식업자들에게 수억원에 가까운 보증금을 떼이고 열심히 일한 댓가도 받지 못하는 숱한 사례를 되새기며 힘들었던 과거를 생각해 보십시오. 누가 장에 간다고 우르르 장에 가는식의 판단은 결국 우리를 멍들게 할 뿐입니다. 그동안 국내 수많은 프렌차이즈들의 흐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많은 프랜차이즈들이 2~3년을 버티지 못하고 쓰러지기도 합니다. 체인점은 프렌차이즈에 가입해 절대적으로 본사 마케팅에만 의존하다 보면 결국 힘들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요즘 베이비시장은 아기가 태어나기 전부터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 일종의 전쟁입니다. 자체적인 자생력으로 경쟁력을 갖춰야 곧 다른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 누차 강조하는 부분이 바로 이 점입니다. 체인 스튜디오라도 각 지점이 고객관리, 영업방식, 마케팅에 대한 자체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앞으로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지켜봐 주시고 사진인의 자존심을 살려 반석 위에 우뚝 선 맘스튜디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맘스튜디오 최현주 대표

제목 내용 제목+내용   
TOTAL 266 ARTICLES
(주)아비즈가 운영하는 ‘북스미스’ 프로앨범 사업부를 찾아서
(주)아비즈가 운영하는 ‘북스미스’ 프로앨범 사업부를 찾아서 “올해, (주)아비즈 ‘북스미스’ 사업부에선 사진 스튜디오 및 스냅 작가들에게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한 고품질의 프로 앨범과 다양한 포토 ...  more ▶
2015-06-23  
갤러리탐방_사진공간 배다리
갤러리를 넘어 인천지역문화공간의 중심역할을 하는 ‘사진공간 배다리’를 찾아서 동인천역 부근에 자리한 ‘배다리’는 토박이 인천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친숙한 지명이다. 배다리는 보...  more ▶
2014-06-26  
불황속 호황을 구가하는 ‘스튜디오 호감 아산점’을 찾아서
- 스튜디오 호감 아산점의 전용철 대표를 만나 아산점 오픈 동기와 매출 향상 비결을 듣는다 -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새해가 되면 달라질 것’이라는 희망을 품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것도 옛 얘기인 듯하다. ...  more ▶
2014-06-26  
갤러리탐방_SPACE22
“사진·미술 대안공간 ‘SPACE22’는 복잡한 도심 한복판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여유를 찾게 하는 갤러리입니다” - ‘SPACE22’의 윤승준 관장을 만나 갤러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다 - 강남역 사거...  more ▶
2014-06-03  
갤러리탐방_라카페 갤러리
“박노해 시인의 사진전에서 사진 속 현장을 직접 만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 이지은, 허윤정 나눔문화 연구원으로부터 라 카페 갤러리의 전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듣는다 - 서울시 종로구 부암동. 산...  more ▶
2014-02-19  
(주)니콘이미징코리아, 니콘 F시리즈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D…
(주)니콘이미징코리아, 니콘 F시리즈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Df 체험 세미나’ 개최 - 지난 11월20일과 21일 이틀 간 서울을 비롯해 대전, 대구, 부산, 울산, 광주에서 열려 - (주)니콘이미징코리아(대표, ...  more ▶
2013-11-26  
인천, 부천지역 스튜디오 운영자들의 스터디 모임, ‘가감포토’…
- 지난 2000년에 결성된 ‘가감포토’의 설립 동기와 교육 현황 및 향후 계획을 현정 고문으로부터 듣는다 - 경기 침체로 매년 최악의 상태를 기록하며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사진 스튜디오들이 많다. 많은 스튜디...  more ▶
2013-10-29  
세기P&C(주) 신관 2층에 오픈한 ‘소니 방송카메라 체험존’으로…
- 지난 7월22일, 세기P&C(주)가 새로 오픈한 ‘소니 방송카메라 체험존’ 오픈 동기와 기대효과를 이 회사 박길수 씨로 부터 듣는다 - 사진과 영상의 경계가 조금씩 허물어지는 요즘, 영상분야에 관심을 갖는 사...  more ▶
2013-08-28  
캐논스토어 창원점/(주)줌인
“서부 경남지역 유일의 캐논 전문매장‘캐논 스토어 창원점’은 전문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 지난해 4월, 창원 중심지 상남동에 캐논 스토어 창원점을 오픈한 (주)줌인의 김...  more ▶
2013-07-24  
캐논 스토어 대전점 / (주)카메라대학병원
“역사와 전통의 카메라 전문매장 ‘캐논 스토어 대전점’은 캐논 제품 판매는 물론 애프터서비스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 수중 촬영 등 다방면에서 사진 활동을 하면서 소비자들과 진심으...  more ▶
2013-06-25  
캐논 스토어 광주점 / 지스토어(주)
“호남지역 유일의 캐논 전문매장, 캐논 스토어 광주점은 모든 서비스를 친절하고 정확하게 제공해드립니다” - 지난 2011년 9월, 광주시 임동에 오픈한 캐논 스토어 광주점의 김윤수 대표를 만나 기업 운영 현황 ...  more ▶
2013-06-25  
아기와풍차
정성과 배려를 바탕으로 고객의 신뢰를 높여가는 베이비사진 전문 스튜디오, 아기와풍차를 찾아서 - 베이비사진 독립 브랜드 ‘아기와풍차’ 이병주 대표를 만나다 - 예전부터 베이비사진은 백일·돌 중심의 ...  more ▶
2013-02-19  
장애우에게 봉사하는 바라봄사진관
착한 사진가 ‘나종민’, 국내 최초의 장애우를 위한 스튜디오 ‘바라봄사진관’ 개관 - 억대 연봉 마다하고 사진으로 제2의 인생 설계, 장애우 가족사진 무료 촬영하며 재능 기부를 실천하는 바라봄사진관의 나...  more ▶
2013-01-21  
스튜디오 비바터치
“스튜디오 비바터치에선 인위적으로 꾸며진 사진이 아닌, 보이는 그대로 프레임 속 아름다움을 찾아 낼 것입니다” - 웨딩 본식 스냅사진에 리얼리즘을 가미한 사진을 촬영하는 비바터치의 김대현 대표를 만나다 -...  more ▶
2012-11-16  
리쟌앨범
“리쟌앨범은 스튜디오 중심의 사진 시장 뿐 아니라 사진 외적 시장과도 연계해 비즈니스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 설립 1년 만에 ‘슬립인박스’와 ‘미소북’으로 국내 사진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리쟌...  more ▶
2012-11-16  
1 [2] [3] [4] [5] [6] [7] [8] [9] [10]
회사소개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광고제휴 | 정기구독 | 저작권정책
상호 : 대한사진영상신문사 / 사업자번호 : 201-01-19486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6가 103-7 2동 102호
대표자 : 연정희 / 전화 : 02-2632-4585~6 / 팩스 : 02-2634-4587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연정희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2-서울영등포-1286호
Copyright © 2001-2010 대한사진영상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