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ºê·¹ÀÎÆ®·»µå¸ð´ÏÅÍ, ¡®2013 ½º¸¶Æ®Æù Ä«¸Þ¶ó ¹× Ä«¸Þ¶ó¾Û ÀÌ¿ë °ü·Ã Á¶»ç¡¯ °á°ú ¹ßÇ¥
|
14-03-03 09:34
|
|
|
|
|
|
ÀÛ¼ºÀÚ : °ü¸®ÀÚ |
TEXT SIZE :
+
-
|
|
|
|
-½º¸¶Æ®Æù Ä«¸Þ¶ó ÀÌ¿ëÀÚ ¼³¹® ÀÀ´äÀÚÁß 66.1%°¡ ¡®µðÁöÅÐ Ä«¸Þ¶ó Çʿ伺 ÁÙ¾îµé °Í¡¯À¸·Î ¹àÇô -
µðÁöÅÐ Ä«¸Þ¶óÀÇ µîÀåÀº Àü¹®°¡ÀÇ ¿µ¿ªÀ¸·Î¸¸ ¿©°ÜÁö´ø DSLRÀ» ´ëÁßÀÇ ¿µ¿ªÀ¸·Î ²ø¾îµé¿´´Ù. ¶Ç °í¼º´ÉÀÇ ½º¸¶Æ®Æù Ä«¸Þ¶ó°¡ ³ª¿À¸é¼ Ä«¸Þ¶ó ÀÌ¿ëÇàÅ¿¡µµ Å« º¯È¸¦ °¡Á®¿Ô´Ù. ÀÌ¿Í °ü·Ã ¿ì¸®³ª¶ó ¼ºÀγ²³àÀÇ Ä«¸Þ¶ó ÀÌ¿ëÇàÅ¿¡ ´ëÇÑ Èï¹Ì·Î¿î Á¶»ç°á°ú°¡¸¦ ½ÃÀåÁ¶»ç Àü¹®±â°ü, ¿¥ºê·¹ÀÎÆ®·»µå¸ð´ÏÅÍ(trendmonitor.co.kr )¿¡¼ ¼Ò°³Çß´Ù.
¿¥ºê·¹ÀÎÆ®·»µå¸ð´ÏÅÍ´Â Áö³ÇØ 5¿ù21ÀϺÎÅÍ 24ÀϱîÁö Àü±¹ ¸¸ 30¼¼~59¼¼ÀÇ ¼ºÀÎ ³²³à 9¹é¸íÀ» ´ë»óÀ¸·Î ½Ç½ÃÇÑ ¡®½º¸¶Æ®Æù Ä«¸Þ¶ó ¹× Ä«¸Þ¶ó ¾Û ÀÌ¿ë °ü·Ã Á¶»ç °á°ú¸¦ ÃÖ±Ù °ø°³Çß´Ù. Á¶»ç °á°ú, Àüü ÀÀ´äÀÚÀÇ 77.6%°¡ ¡®½º¸¶Æ®Æù Ä«¸Þ¶ó »ç¿ë ÀÌÈÄ, ÀÏ»ó»ýÈ°¿¡¼ »çÁøÀ» ¸¹ÀÌ Âï´Â´Ù¡¯°í ÀÀ´äÇÒ ¸¸Å ½º¸¶Æ®ÆùÀÇ º¸±ÞÀ¸·Î ÀÎÇØ ¸¹Àº »ç¶÷µéÀÌ º¸´Ù ÀÚÁÖ »çÁøÀ» ÃÔ¿µÇÏ°Ô µÈ °ÍÀ¸·Î ³ªÅ¸³µ´Ù.
¶ÇÇÑ ¼³¹® ÀÀ´äÀÚ 10¸í Áß 7¸í Á¤µµ(66.1%)´Â ¡®½º¸¶Æ®Æù Ä«¸Þ¶ó·Î ÀÎÇØ µðÁöÅÐ Ä«¸Þ¶óÀÇ Çʿ伺ÀÌ ÁÙ¾îµé °Í¡¯À̶ó°í ³»´ÙºÃ´Ù. DSLR Ä«¸Þ¶ó¿¡ ´ëÇؼµµ ¿ª½Ã ÀÀ´äÀÚÀÇ Àý¹Ý¿¡ °¡±î¿î 45.3%°¡ ¡®Ä«¸Þ¶óÀÇ Çʿ伺ÀÌ ÁÙ¾îµé °Í¡¯À̶ó°í Àü¸ÁÇß´Ù.
ÀÌ °á°ú´Â ½º¸¶Æ®Æù Ä«¸Þ¶óÀÇ ÀÌ¿ëÀÌ ÀÏ¹Ý Ä«¸Þ¶ó »ç¿ë¿¡ ¿µÇâÀ» ÁÖ°í ÀÖ´Ù´Â °ÍÀ» ÀǹÌÇÑ´Ù. ½ÇÁ¦ °¢Á¾ Ä«¸Þ¶ó º¸À¯ÀÚ¸¦ ´ë»óÀ¸·Î ½º¸¶Æ®Æù Ä«¸Þ¶ó ÀÌ¿ë Áõ°¡°¡ ÇöÀç º¸À¯ ÁßÀÎ Ä«¸Þ¶óÀÇ ÀÌ¿ë¿¡ ¹ÌÄ¡´Â ¿µÇâÀÌ ¾î´À Á¤µµÀÎÁö ¹°¾îº» °á°ú Ä«¸Þ¶ó »ç¿ëÀÌ µÎµå·¯Áö°Ô ÁÙ¾îµé°í ÀÖ´Â °ÍÀ¸·Î È®ÀεǾú´Ù.
ÄÞÆÑÆ® µðÁöÅÐÄ«¸Þ¶ó º¸À¯ÀÚÀÇ 82%, DSLR Ä«¸Þ¶ó º¸À¯ÀÚÀÇ 63.5%, ¹Ì·¯¸®½º Ä«¸Þ¶ó º¸À¯ÀÚÀÇ 40.6%, ÇÏÀÌ¿£µå ÄÞÆÑƮī¸Þ¶ó º¸À¯ÀÚÀÇ 66.1%°¡ ¡®½º¸¶Æ®Æù Ä«¸Þ¶ó ÀÌ¿ë ÀÌÈÄ, º¸À¯ÇÏ°í ÀÖ´Â Ä«¸Þ¶óÀÇ ÀÌ¿ë·®ÀÌ °¨¼ÒÇß´Ù¡¯°í ÀÀ´äÇÑ °ÍÀÌ´Ù. ¡®º° º¯È°¡ ¾ø¾ú´Ù¡¯´Â ÀÀ´äÀº ³·Àº ¼öÁØÀ̾úÀ¸¸ç(ÄÞÆÑÆ® 15.6%, DSLR 30.9%, ¹Ì·¯¸®½º 48.4%, ÇÏÀÌ¿£µå 23.2%), ¡®ÀÌ¿ë·®ÀÌ Áõ°¡Çß´Ù¡¯´Â ÀÀ´äÀº ¼Ò¼ö¿¡ ±×ÃÆ´Ù.
ÀÌ·¯ÇÑ °á°ú´Â ÀÏ¹Ý Ä«¸Þ¶ó »ç¿ëÀÌ ÁÙ¾îµç °¡Àå Å« ¿øÀÎÀº ¿ª½Ã ½º¸¶Æ®Æù žÀç Ä«¸Þ¶óÀÇ ¼º´ÉÀÌ ÁÁ¾ÆÁø Å¿ÀÌ´Ù. Àüü ¼³¹®ÀÀ´äÀÚ Áß 44.7%°¡ ¡®½º¸¶Æ®Æù Ä«¸Þ¶óÀÇ ÈÁúÀÌ ÀÏ¹Ý µðÁöÅÐ Ä«¸Þ¶ó¿Í º° Â÷ÀÌ°¡ ¾ø´Ù¡¯°í ÀνÄÇÏ°í ÀÖ¾úÀ¸¸ç ¶ÇÇÑ ¡®½º¸¶Æ®Æù Ä«¸Þ¶óÀÇ ±â´ÉÀÌ ÀÏ¹Ý µðÁöÅÐ Ä«¸Þ¶ó¿Í º° Â÷ÀÌ°¡ ¾ø´Ù¡¯´Â ÀÇ°ß ¶ÇÇÑ 42.9%¿¡ À̸£·¶´Ù.
¡°ÀÏ»ó»ýÈ°Àº ½º¸¶Æ®ÆùÀ¸·Î ÃÔ¿µÇÏ°í ±â³äÀÏ¿¡´Â ÄÞÆÑÆ® Ä«¸Þ¶ó¸¦ ¼±È£¡±
ÇÑÆí, °¢ Ä«¸Þ¶ó º° ÀÌ¿ë¿ëµµ¸¦ »ìÆ캻 °á°ú ÀÏ»ó»ýÈ° Àü¹Ý¿¡¼ ½º¸¶Æ®Æù Ä«¸Þ¶ó¸¦ ¸¹ÀÌ »ç¿ëÇÏÁö¸¸ º¸´Ù Àü¹®ÀûÀÎ ¿ëµµ·Î »ç¿ëÇÒ ¶§´Â ÄÞÆÑÆ® Ä«¸Þ¶ó³ª DSLR Ä«¸Þ¶ó¸¦ ÁַΠã´Â °ÍÀ¸·Î Á¶»çµÆ´Ù.
½º¸¶Æ®Æù Ä«¸Þ¶ó´Â Æò¹üÇÑ ÀÏ»óÀÇ ¸ð½ÀÀ» ´ã°Å³ª(78.9%) ¾÷¹« ³»¿ë µîÀÇ °£´ÜÇÑ ¸Þ¸ð(84.4%) ¶Ç´Â »ç°Ç»ç°í ÇöÀå±â·Ï(77.3%) ¸ñÀûÀ¸·Î ¸¹ÀÌ È°¿ëÇÏ°í ÀÖ¾ú´Ù. °¡Á·À̳ª ÁÖº¯»ç¶÷µéÀ» Âï´Â °æ¿ìµµ ½º¸¶Æ®Æù Ä«¸Þ¶ó¸¦ ÀÌ¿ëÇÏ´Â ºñÁß(53.4%)ÀÌ ÄÞÆÑƮī¸Þ¶ó(23.2%), DSLR(15.7%), ¹Ì·¯¸®½º(4.1%), ÇÏÀÌ¿£µå(3.6%)º¸´Ù ¿ì¼¼Çß´Ù.
ÀÌ¿¡ ºñÇØ Æ¯º°ÇÑ ³¯¿¡´Â Àü¹®ÀûÀÎ Ä«¸Þ¶ó¸¦ ¼±È£ÇÏ´Â °æÇâÀÌ Á¶±Ý ´Ã¾î³ °ÍÀ» È®ÀÎÇÒ ¼ö ÀÖ¾ú´Ù. À̺¥Æ® ¹× Çà»ç(½º¸¶Æ®Æù 44.1%, ÄÞÆÑÆ® 32.4%, DSLR 16.4%), ³ªµéÀÌ ¸ð½À(½º¸¶Æ®Æù 39.1%, ÄÞÆÑÆ® 33.2%, DSLR 19.2%)À» ´ãÀ» ¶§´Â ½º¸¶Æ®Æù°ú ÄÞÆÑÆ® Ä«¸Þ¶óÀÇ ÀÌ¿ëºñÁßÀÌ ºñ½ÁÇÏ°Ô ³ªÅ¸³µ´Ù. ƯÈ÷ Ãë¹Ì»ýÈ°(½º¸¶Æ®Æù 29.7%, ÄÞÆÑÆ® 40.6%, DSLR 21.6%)°ú ¿©ÇàÁö ¸ð½À(½º¸¶Æ®Æù 24.6%, ÄÞÆÑÆ® 41%, DSLR 24.3%)À» ÃÔ¿µÇÒ ¶§´Â ÁÖ·Î ÄÞÆÑÆ® Ä«¸Þ¶ó¸¦ »ç¿ëÇÏ¿´À¸¸ç, DSLRÀÇ ÀÌ¿ë ºñÁßµµ ½º¸¶Æ®Æù°ú ºñ½ÁÇÑ ¼öÁØÀ» º¸¿´´Ù.
¹Ý¸é »çÁø °øºÎ ¹× ¿¹¼ú ÃÔ¿µ(ÄÞÆÑÆ® 50%, DSLR 27.7%)°ú »çÁø ÀÎÈ ¸ñÀû(ÄÞÆÑÆ® 51.7%, DSLR 28.2%) µî Àü¹®ÀûÀÎ ¿ëµµ¸¦ À§ÇÑ ÃÔ¿µ¿¡´Â ´ëºÎºÐ ÄÞÆÑƮī¸Þ¶ó¿Í DSLR Ä«¸Þ¶ó¸¦ »ç¿ëÇÏ´Â °ÍÀ¸·Î ³ªÅ¸³µ´Ù.
¡°Ä«¸Þ¶ó ¾Û ÀÖ¾î ¡®µðÄ«¡¯ Çʿ伺 ¸ø´À²¸¡±
½º¸¶Æ®Æù¿¡ ±âº»À¸·Î žÀçµÈ Ä«¸Þ¶ó»Ó¸¸ ¾Æ´Ï¶ó Ä«¸Þ¶ó ¾Û(APP)µµ ¸¹ÀÌ »ç¿ëÇÏ´Â °ÍÀ¸·Î Á¶»çµÆ´Ù. Àüü ¼³¹® ÀÀ´äÀÚÀÇ 62.9%°¡ ¡®½º¸¶Æ®Æù Ä«¸Þ¶ó ¾ÛÀ» ¼³Ä¡Çß´Ù¡¯°í ´äÇߴµ¥ ÀÌ Á¶»ç°¡ 30~50´ë¸¦ ´ë»óÀ¸·Î ÀÌ·ïÁ³´Ù´Â °ÍÀ» °¨¾ÈÇÏ¸é ½º¸¶Æ®Æù Ä«¸Þ¶ó ¾ÛÀÇ »ç¿ëÀº ÈξÀ ¸¹À» °ÍÀ¸·Î ¿¹»óµÈ´Ù.
¼³¹® ÀÀ´äÀÚ 10¸í Áß 7~8¸í(76.5%)Àº ¡®¾ÕÀ¸·Î Ä«¸Þ¶ó ¾ÛÀ» ÀÌ¿ëÇÏ´Â »ç¶÷µéÀÌ Áö±Ýº¸´Ù ´õ ¸¹¾ÆÁú °ÍÀÌ´Ù¡¯¶ó°í Àü¸ÁÇß´Ù.
¶ÇÇÑ ¼³¹® ÀÀ´äÀÚ 54.8%°¡ ¡®Ä«¸Þ¶ó ¾ÛÀ¸·Î »çÁøÀ» ÃÔ¿µÇÏ¸é »çÁøÀÌ ´õ ¿¹»Ú°Ô ÂïÈ÷´Â °Í °°´Ù¡¯°í ÀÀ´äÇßÀ¸¸ç, ¿©¼ºÀÇ °ø°¨(64.9%)ÀÌ ³²¼º(44.2%)º¸´Ù ÈξÀ Å« °ÍÀ¸·Î ³ªÅ¸³µ´Ù.
¡®Ä«¸Þ¶ó ¾ÛÀÌ ÀÖ¾î¼ µðÁöÅÐ Ä«¸Þ¶óÀÇ Çʿ伺À» Àß ¸ø ´À³¤´Ù¡¯´Â ÀÇ°ß(45.2%)µµ ÀûÁö ¾Ê¾Ò´Ù.
ÀϹÝÀûÀ¸·Î °¡Àå ¸¹ÀÌ ÀÌ¿ëÇÏ´Â Ä«¸Þ¶ó ¾ÛÀº ³×À̹öÄ«¸Þ¶ó(29%, Áߺ¹ÀÀ´ä)¿Í ǪµùÄ«¸Þ¶ó(27.4%), ½ÎÀ̸޶ó(17.1%)¿´´Ù. ¾ÛÀ» ÀÌ¿ëÇÏ´Â °¡Àå Å« ÀÌÀ¯´Â ¡®ÆíÁý ±â´ÉÀÌ ½±´Ù¡¯´Â Á¡(³×À̹öÄ«¸Þ¶ó 67.2%, ǪµùÄ«¸Þ¶ó 42.7%, ½ÎÀ̸޶ó 51.2%, Áߺ¹ÀÀ´ä) ¶§¹®À̶ó°í ´äÇß´Ù. »ó´ëÀûÀ¸·Î ǪµùÄ«¸Þ¶óÀÇ °æ¿ì¿¡´Â ¡®¿¹»Û ÆíÁýÀÌ °¡´ÉÇؼ ÀÌ¿ëÇÑ´Ù¡¯´Â ÀÇ°ß(48.2%)ÀÌ ¸¹Àº ÆíÀ̾ú´Ù.
¡°»çÁøÀÎÈ °ú°Åº¸´Ù ÁÙ¾úÁö¸¸ Æ÷Åä ÇÁ¸°ÅÍ ±¸ÀÔÀÇÇâÀº ³ô¾Æ¡±
½º¸¶Æ®ÆùÀ¸·Î ÃÔ¿µÇÑ »çÁø°ú µ¿¿µ»óÀº ±×³É ½º¸¶Æ®Æù¿¡ ÀúÀåÇϰųª(53.3%, Áߺ¹ÀÀ´ä) ÀúÀå ÈÄ ÄÄÇ»ÅÍ·Î °¨»óÇÏ´Â(52.6%) °æ¿ì°¡ ´ëºÎºÐÀ̾ú´Ù. Æ®À§Åͳª ÆäÀ̽ººÏ, Ä«Ä«¿À½ºÅ丮 µîÀÇ SNS¿¡ °øÀ¯ÇÑ´Ù´Â ÀÇ°ß(33%)µµ ÀûÁö ¾Ê¾Ò´Ù.
±×¿¡ ºñÇØ ¡®»çÁøÀ» ÀÎÈÇÏ¿© Æ÷ÅäºÏÀ̳ª ¾Ù¹üÀ» ¸¸µç´Ù¡¯´Â ÀÀ´äÀº 10.7%¿¡ ±×ÃÆ´Ù. ½ÇÁ¦ Àüü ÀÀ´äÀÚÀÇ 67.3%°¡ ¡®°ú°Å¿¡ ºñÇØ »çÁøÀ» ÀÎÈÇÏ´Â °æ¿ì°¡ ¸¹ÀÌ °¨¼ÒÇÑ °Í °°´Ù¡¯°í ÀÀ´äÇϱ⵵ Çß´Ù. ´Ù¸¸ ÃÖ±Ù Àα⸦ ¸ðÀ¸°í ÀÖ´Â ¸ð¹ÙÀÏ Æ÷Åä ÇÁ¸°ÅÍÀÇ ±¸ÀÔÀÇÇâ(45.3%)ÀÌ ºñ±³Àû ³ô´Ù´Â Á¡Àº ÁÖ¸ñÇغ¼ ÇÊ¿ä°¡ ÀÖ¾î º¸ÀδÙ.
¡°ÄÞÆÑÆ® Ä«¸Þ¶ó °¡Àå ¸¹ÀÌ º¸À¯ÇÏ°í Á¦Ç° ±¸ÀÔÀº ÀÎÅͳݼîÇθô¿¡¼¡±
ÀϹÝÀûÀ¸·Î ¼ÒºñÀÚµéÀÌ °¡Àå ¸¹ÀÌ º¸À¯ÇÏ°í ÀÖ´Â Ä«¸Þ¶ó´Â ÄÞÆÑÆ® Ä«¸Þ¶ó(71.8%, Áߺ¹ÀÀ´ä)¿´À¸¸ç, DSLR Ä«¸Þ¶óÀÇ(31.7%)ÀÇ º¸À¯µµ ²Ï ¸¹Àº ÆíÀ̾ú´Ù. ¹Ì·¯¸®½º Ä«¸Þ¶ó¿Í ÇÏÀÌ¿£µå Ä«¸Þ¶óÀÇ ºñÁßÀº °¢°¢ 7.1%, 6.2% ¼öÁØÀ̾ú´Ù.
Ä«¸Þ¶ó Á¾·ù¿Í °ü°è¾øÀÌ ÁÖ¿ä ÃÔ¿µ ¸ñÀûÀº ¡®°¡Á·À̳ª ÁÖº¯ »ç¶÷µéÀ» ÃÔ¿µÇϰųª¡¯, ¡®¿©ÇàÁö¿¡¼ÀÇ ¸ð½ÀÀ» ´ã±â À§ÇÑ¡¯ ¸ñÀûÀÌ °Çß´Ù. ÁÖ¿ä ÃÔ¿µ ´ë»óµµ ¡®°¡Á·À̳ª Àڳ࡯ ¶Ç´Â ¡®ÀÚ¿¬Ç³°æ¡¯À̶ó´Â °ÍÀÌ °øÅëÀûÀÎ ´äº¯À̾ú´Ù.
Ä«¸Þ¶ó ±¸ÀÔÀº Ä«¸Þ¶óÀÇ Á¾·ù¸¦ °¡¸®Áö ¾Ê°í ÀÎÅͳݼîÇθô(ÄÞÆÑÆ® 40.9%, DSLR 34.7%, ¹Ì·¯¸®½º 45.3%, ÇÏÀÌ¿£µå 50%)°ú ÀüÀÚÁ¦Ç° Àü¹®¸ÅÀå(ÄÞÆÑÆ® 23.7%, DSLR 22.5%, ¹Ì·¯¸®½º 21.9%, ÇÏÀÌ¿£µå 17.9%)¿¡¼ ÁÖ·Î ±¸ÀÔÇÏ´Â °ÍÀ¸·Î ³ªÅ¸³µ´Ù.
´Ù¸¸ DSLRÀÇ °æ¿ì¿¡´Â Ä«¸Þ¶ó Àü¹® ¸ÅÀåÀ» ã´Â ºñÁß(18.2%)ÀÌ ´Ù¸¥ Ä«¸Þ¶óº¸´Ù ³ôÀº Ư¡À» º¸¿´´Ù.
±è¼ºÁ¾ ±âÀÚ
|
|
|
|
|
|
|